데이터 처리 한계의 해결책, 에지 컴퓨팅

전채이 / 2021-02-24 22:30:23

[BBVA API_Market]

클라우드 서비스란 인터넷에 자료를 저장해 두고, 사용자가 필요한 자료를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터넷에 저장된 자료를 조작 및 클릭으로 간단하게 공유,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웹에서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여러 사람과 동시에 문서 작업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서 확장된 형태가 분산 클라우드이다.

여러 장점이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에도 문제점이 있다.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데이터 센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한계를 넘어서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송신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지연 현상과 클라우드 컴퓨팅 통신 과정에서 보안상의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에지 컴퓨팅이 탄생하게 되었다.

에지 컴퓨팅이란 중요한 데이터를 지역에서 저장, 처리하고, 중앙 데이터센터나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수신된 모든 데이터를 보내는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들로 구성된 메시 네트워크이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엣지 컴퓨팅
[“엣지 컴퓨팅이란”, https://brownbears.tistory.com/431]

데이터를 처리하는 곳이 데이터 센터에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과는 다르게 에지 컴퓨팅은 스마트폰과 같은 말단 장치에서 데이터를 처리한다. 에지 컴퓨팅은 분산된 개방형 아키텍처로서 분산된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에지 컴퓨팅은 대기 시간 없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및 장치에서 데이터가 생성되는 즉시 데이터에 대응하여 전송 시간을 줄여준다.

에지 컴퓨팅은 데이터가 발생하는 기기에서만 처리를 진행하므로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보안성도 좋다. 데이터 수집과 처리를 자체적으로 처리를 하기 때문에 중앙 서버 아키텍처로 데이터 전송, 전달하는 과정에서 드는 보안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에지 컴퓨팅은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 카와 같은 스마트 카, 스마트 도시,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는 전력 및 에너지 관리에 있어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실시간 데이터 활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엣지 컴퓨팅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교통 시스템과 자동차는 실시간성과 안전,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엣지 컴퓨팅이 가장 적극적으로 적용될 것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채이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