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

장혜원 / 2021-03-14 21:02:08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코딩 조기교육에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도 쉽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 앱, 스크래치를 소개하려 합니다.

스크래치는 미국 MIT 미디어랩(Media Lab)의 라이프롱킨더가든그룹(LKG)이 제작해 무료로 제공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도구입니다. 주로 8~16세 사이의 어린이가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설계됐지만, 연령대를 떠나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 150여 국가에 출시돼,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등 40여 개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스크래치를 이용하면 게임, 애니메이션 등등의 다양한 소재들을 직접 만들 수 있고, 그 작품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통해서 어린이들은 창의적 사고, 협동, 체계적 추론을 배우게 됩니다.

그렇다면, 스크래치 관련 자격증을 한 번 알아볼까요? 스크래치 관련 자격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OS 자격시험
COS 자격시험은 스크래치나 엔트리를 사용하여 시험을 봅니다. 1급에서 4급까지, 본인이 선택한 자격 기준을 충족하면 시험 즉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2. CODE 자격시험
CODE 자격시험은 창의적 프로그래밍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국민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고, 100% 실기 시험으로 실제 코딩을 작성하는 형태로 시험이 출제 됩니다. 자격증 급수는 1급 부터 4급까지 있습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혜원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