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실무자의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

김민지 / 2021-03-17 21:10:55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획, 마케팅 분야에서도 데이터 분석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많은 실무자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중요한 도구로 여기고 있다. 그래서 최근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는 웹 데이터 분석 도구이다. 이를 통해 해당 웹사이트 방문자의 연령대와 성별, 거주 지역, 유입 경로, 행동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실무에 적용한 기업으로는 여러 기업이 있다. 예를 들어, 위메프는 구글 클라우드 빅쿼리와 구글 애널리틱스 360도 맞춤 쇼핑 서비스를 구축해서 수익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롯데멤버스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빅쿼리를 활용해서 다양한 온, 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하여 인텔리전트 마케팅 플랫폼 '딥애드(구글 머신러닝을 활용한 첨단 고객 세분화 기능을 가진 플랫폼)'를 구축했다.

여러 기업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 분석을 하는 데 만족하지 않는다. 또,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도구에 만족하지 않고 이를 더 발전 시켜 기업만의 독자적인 플랫폼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구글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무료 초급, 고급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초급, 고급 강의를 수강한 후 자격증 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자격증 유효 기간은 1년이다.

강의는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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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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