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성능과 가격을 모두 겸비한 고성능 ‘NVMe SSD 980’을 출시했다.
SSD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SSD는 DRAM 휘발성 메모리나 플래시 비휘발성 메모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의 SSD 제조업체들은 비휘발성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일반 소비자용 SSD를 제조한다.
관련 기사: [교양이 되는 반도체]전원이 끊겨도 데이터를 저장하는 비휘발성 메모리, HDD와 SSD
삼성전자가 이번에 출시한 NVMe 제품도 역시 비휘발성 메모리를 사용한 장치이다. 비휘발성 메모리는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당된 정보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이번 제품은 고성능 NVMe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기존 SATA SSD 대비 최대 6배의 연속읽기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다양한 소비자층에게 최고의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 SSD 컨트롤러와 펌웨어 기술의 최적화로 SSD 내부에 탑재되는 DRAM 없이 PC에 탑재된 DRAM과 직접 연결하는 HMB 기술이 적용됐다. 그 결과, 비용은 줄이면서 성능은 유지시킨 SSD가 탄생하였다.
이번 제품은 이전 모델 대비 제조과정 중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향상된 전력효율을 보여주는 등 착한 소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