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시리나 빅스비 등 음성 비서를 한 번쯤은 사용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음성비서는 물론이고 번역 프로그램 등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만 있으면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여러 기능에 인공지능이 적용됐다.
현재, 인공지능의 능력은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구글 번역과 네이버 파파고 등 번역 프로그램이 출시 초기보다 번역 능력이 향상된 것, 그리고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단 몇 초 만에 새로운 경험을 처리하면서 학습해 승리를 거둔 것을 언급할 수 있다.
그런데, 인공지능은 주로 어디에 활용되고 있을까?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날이 갈수록 똑똑해지는 인공지능이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1.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리, 빅스비 등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를 대표적인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음성비서에는 시리, 빅스비만 있는 것이 아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음성비서의 대표적인 예시로 기가지니를 언급할 수 있다.
기가지니는 음성입력 및 인식 -> 자연어 처리 -> 인식 -> 피드백 과정을 거쳐 작동한다. 이러한 음성인식 기술은 인공지능이 배우는 과정인 딥러닝을 이용해 빠르게 발전 중이다. 음성인식은 사람이 원하는 것을 처리하며 특정 기능을 실행한다. 직접 손으로 터치하는 행위나 행동을 하지 않더라도 음성인식만으로 해주는 것이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준다.
매우 지능화된 인공지능 기술인 음성인식 기술은 사람의 목소리 형태, 주변 소음, 사투리 등 여러 가지 변수를 극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발전했다. 누구나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으며, 그 능력도 계속 향상되고 있는 음성인식 기술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2. 자율주행 자동차

지금은 사람이 직접 핸들을 잡고 액셀과 브레이크를 밟으며 주행한다. 하지만, 이제는 사람이 핸들에서 손을 떼도 스스로 주행하면서 운전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에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차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돼, 라이더 센서와 함께 작동하면서 운전자에게 편리함을 선사한다.
자율주행 기술은 아직 발전 중이며, 완전히 상용화되지 않았다. 다만,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부각된 현재, 여러 기업의 투자 및 기술 개발 노력과 함께 우리가 자율주행차에 탑승하게 될 날이 올 것으로 기대된다.
3. 헬스케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 때문에 '코로나 맵'이라는 앱이 생산되어있다. 코로나 맵을 통해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발생 지역과 감염 현황 등을 알려준다. 이는 보건 분야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사례로 언급할 수 있다.
여기에 더 나아가 앞으로는 의사와 직접 얼굴을 보지 않아도 치료에 필요한 약을 처방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게다가 엑스레이와 CT, MRI 등을 인공지능 데이터로 처리하여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줄 수 있다.
또한, 사람이 하기에 어려운 정밀 수술도 인공지능 로봇과 함께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다.
우리에게 건강과 치료는 살아가는데 인류에게 필수이다. 이에, 여러 국가가 헬스케어 인공지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4. 인공지능 교육

인공지능이 학생의 교육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이 학생이 취약한 부분을 검토하면서 학습시켜주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도 제공해준다. 직접 찾고 해결해야 하는 부분을 인공지능이 대신해주면서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해진 것이다.
5. 스마트 홈

사람이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집안의 모든 시스템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인공지능, 그리고 앞서 언급한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다.
스마트 홈은 사용자가 퇴근하는 시간을 맞춰 미리 보일러를 켜거나 조명을 키는 등 사용자에게 맞추어 편리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절약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은 여러 분야와 함께 결합해,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