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인구 대부분이 PC, 그리고 스마트폰 등에서 웹 브라우저로 크롬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의 사이버 보안 분야 전문 기자 잭 도프만(Zak Doffman)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 등 애플 기기 사용자라면 크롬 사용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도프만 기자의 설명에 따르면, 크롬은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매우 교묘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몰래 수집한다.
이전부터 크롬은 사파리나 에지,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것은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다. 더 문제가 되는 사실은 크롬은 구글의 광고 수익을 위해 사용자 신원과 관련된 데이터만 수집한다는 것이다.
사실, 사용할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문제이다. 실용성과 속도, 기능, 간편함 등 사용자 개인이 우선시하는 요소에 따라 브라우저를 선택하게 된다. 크롬은 실용성과 속도, 기능, 검색 정확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만족하면서 브라우저 시장을 장악했다.
그러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달리 구글은 브라우저 제품 자체로 돈을 벌지 않는다. 거듭 강조하자면, 구글은 맞춤형 광고를 위해 사용자 데이터를 판매하면서 돈을 버는 사업 모델을 고수한다.
최근, 구글은 '프라이버시를 우선시하는 웹 서비스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쿠키 사용을 중단하고, 대신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코호트 연합 학습(FLoC)'을 시범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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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적으로는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과거, 구글이 직접 밝힌 바와 같이 구글은 '돈을 추구하는 데이터 기반 광고로 금전적 이익을 취하는 기업'이다. 모두 알다시피 구글은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매출 상당수를 광고를 통해 벌어들이는 기업이다.
그리고, FLoC를 도입한다고 해서 개인 정보가 완벽하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FLoC가 데이터를 수집할 때, 코호트 ID로 사용자의 검색 이력과 데이터 등을 보관하므로 기존의 쿠키보다 더 쉽게 사용자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오히려 쿠키보다 사용자 정보를 쉽게 식별해낼 수 있다. FLoC 도입 후, 서드파티 기업이 사용자의 고유 IP 주소를 익명 처리된 FLoC ID에 접근한다면, 쿠키로 데이터를 수집할 때보다 더 쉽게 사용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쿠키를 통해 데이터 수집이 이루어졌을 때는 수억 명의 사용자 중 특정 사용자의 신원을 파악해야 했지만, FLoC로 수집된 데이터로는 같은 집단으로 묶인 사용자 수천 명 중 한 명을 찾아내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FLoC로 쿠키를 대체한다고 해서 사용자 데이터를 완벽하게 보호하면서 기존의 사업 모델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 FLoC가 쿠키 대신 등장해도 크롬은 프로그램 어딘가에 숨겨진 알고리즘으로 몰래 사용자가 방문하는 사이트와 각종 온라인 활동을 수집한다. 또, 비슷한 사용 패턴을 보이는 여러 사용자를 한 집단으로 묶고 관련 데이터를 광고 기업에 판매한다. 이와 같은 사실을 고려하면, 구글이 기존의 사업 모델은 유지하더라도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완벽하게 보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사이버 정보 보안 기업 사이잭스(Cyjax)의 이안 손톤 트럼프(Ian Thornton-Trump)는 구글이 FLoC로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기존의 사업 모델을 유지한다는 논리를 두고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데이터를 최대한 수집하지 않고 수십억 달러를 벌 수 있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는 브라우저 덕덕고는 구글의 FLoC가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제대로 보호하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하고, 덕덕고 크롬 확장판 서비스에서 FLoC를 차단했다고 발표했다.
Google embedded a new tracking method called FLoC in Chrome & is turning it on by default.
— DuckDuckGo (@DuckDuckGo) April 9, 2021
Consequently, we've enhanced the tracker blocking in our Chrome extension to block FLoC (update pending store approval).
Extension:https://t.co/KIGhwO8sLU
Post:https://t.co/nPvXMgFrUF
한편, 도프만 기자는 구글의 주장과 달리 FLoC가 사용자 프라이버시 강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하며, 크롬 대신 사파리나 덕덕고, 파이어폭스, 브레이브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것을 추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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