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minimalis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생활 환경을 정리·정돈하는 것에서부터 인간관계, 재테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미니멀리즘'이 강조됐다.
모바일에서도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단순히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App·앱)을 삭제하고 사진을 백업 후 정리하는 것을 벗어나 휴대폰 홈 화면을 정돈하고, 취향에 맞게 꾸미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안드로이드 런처를 통해 휴대폰 화면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정리하면 시각적으로 정돈되고 깔끔해 보이는 효과뿐만 아니라, 휴대폰 의존도를 낮추고 시간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도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고 싶은 '미니멀리스트'를 위한 안드로이드 런처(launcher) 3가지를 소개한다.

STEP 1. 2021 안드로이드 추천 런처 - Nova 런처
런처는 스마트폰 배경 화면을 꾸밀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안드로이드는 런처로 홈 화면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이에 수많은 안드로이드 런처가 출시됐는데, Nova 런처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런처 중 하나이다. 톰스가이드는 노바 런처를 2021 최고의 안드로이드 런처 중 하나로 꼽았다.
노바 런처는 사용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홈 화면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으며, 런처를 사용해도 휴대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컬러 테마부터 아이콘 팩, 스크롤 가능한 도크(docks), 앱 보관함(app drawer) 설정 등 다양한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을 제거하지 않고 홈 화면에서 보이지 않도록 숨김 처리할 수 있다. 나이트 모드와 다크 테마를 제공해 눈을 편안하게 한다.
설정한 홈 화면 셋업은 Nova 클라우드에 백업 저장해 새로운 스마트폰에 재설치 할 수 있다.

STEP 2. 극강의 깔끔함을 원한다면 - Aero 런처/ Slim 런처
Aero 런처와 Slim 런처는 전자책(E-book, 이북)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되는 안드로이드 런처 중 하나이다. 모바일 홈 화면(배경화면) 없이 단색의 홈 화면에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없이 이름만 텍스트로 표시한다. Slim 런처는 화면에 최대 5개의 애플리케이션만 표현하며, 표시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Aero 런처는 Slim 런처와 유사하지만, 조금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홈 화면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표시할 수 있고, 유료 버전은 음악 위젯도 지원한다. 화면을 우측으로 스와이프하면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 및 기능에 접근할 수 있다.

Aero 런처와 Slim 런처는 배경화면을 단색으로 바꿔 배터리 타임을 증가시키고, 화면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소수의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한다. 홈 화면에 드러나는 애플리케이션 개수가 적어 스마트폰 사용 시간 및 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 앱 아이콘이 없고 배경색을 흰색(무색)으로 지정할 수 있어 e-ink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화면 잔상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사용하면 화면 잔상이 심한 전자책, e-ink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사용자가 선호한다.

STEP 3. 궁극의 미니멀 런처 - Ratio
Ratio는 단순한 '런처'가 아니라 휴대폰을 사용자에게 맞게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가깝다.
Ratio는 블록 제로18(Blloc Zero18)이라는 미니멀 스마트폰에서 시작됐다. 블록 제로 18은 간결한 UI, 최소한의 디자인을 표방하며 흑백의 단색 인터페이스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사용자가 컬러 디스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블록 제로18은 e-ink 디스플레이, 작은 사이즈, 낮은 성능을 가진 이전의 미니멀 스마트폰과 달리 일반 중저가 안드로이드 폰과 유사한 성능, 자체 개발 OS를 탑재에 성능 좋은 미니멀 스마트폰을 기다리던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블록 제로18 폰을 구매하지 않으면 해당 OS를 사용할 수 없어 아쉬움도 있었다.
Ratio는 Blloc OS를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런처이다. Ratio는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고 개별 사용시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타일(Tile)', 달력, 뉴스, 메모 등 주요 위젯을 확인할 수 있는 '루트(Root)', 텔레그램,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메신저를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트리(Tree)'로 구성된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Ratio가 제공하는 픽토그램으로 간결하게 설정할 수 있고, 컴퓨터 폴더에 파일을 정돈하는 것처럼 카테고리별로 묶어서 분류할 수 있다. 홈 화면에 모든 타일을 펼쳐 보거나, 닫아서 카테고리 명만 표시되게 설정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