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화상 회의 서비스 줌(Zoom)이 "더 매력적이고 협업적인 만남의 방법"이 될 몰입형 보기 기능을 선보였다. 해당 기능은 교실, 회의실 등의 배경에 사용자가 나타나게 되며, 마이크로소프트 팀의 투게더 모드와 유사하다.
Zoomtopia 2020에서 발표된 몰입형 보기 기능은, 호스트와 비디오 참가자, 웨비나 패널리스트가 단일 가상 배경에 나타나는 모드이다. 하나의 가상 배경 안에 최대 25명의 참가자를 화상에 함께 배열할 수 있으며, 동일한 화면에 참가자들이 등장함으로써 가상 회의 공간에서 응집력을 높이고 연결성과 협업성을 끌어올린다.
줌의 몰입형 보기 기능은 Zoom이 이미 제공하는 가상 배경 기능을 기반으로 구축되지만, 실제 미팅 참가자의 배경 화면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실제와 같은 위치에 배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미팅 및 웨비나 호스트는 스피커 또는 갤러리 보기를 선택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줌의 몰입식 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호스트는 참가자를 회의실이나 강당과 같은 다양한 내장 가상 화면에 직접 배치하거나, 자동으로 배치할 수 있다.
호스트가 화면을 공유할 땐 이 기능이 종료되고, 공유 화면으로 전환된다. 공유가 중지되면 이전과 동일하게 몰입식 보기 기능이 다시 시작된다.
줌은 확대/축소 기능도 지원한다. 아트 갤러리를 포함해 몰입식 보기 배경에 몇 가지 옵션이 제공하는데, 호스트는 참가자의 크기를 조정하고 배경을 옮기거나 자신이 설정한 배경을 올릴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어떤 이미지던 몰입형 보기 기능의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가상 배경에 대한 파일 유형 및 가로세로 비율, 권장 해상도를 지켰을 때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해당 기능은 Zoom 5.6.3버전 이상이 설치된 웹 및 MacOS 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유·무료 이용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