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썬에 스위치 문법을 추가하려던 계획이 있었으나 무산됐다.
결국, 파이썬 운영 위원회(Python steering council)는 여러 차례 논쟁을 거듭한 끝에 파이썬 3.10에서 ‘구조적 패턴 매칭(Structural Pattern Matching)'을 승인한다고 발표했다. 구조적 패턴 매칭은 단순한 스위치 형태의 매칭은 물론 더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이썬은 그동안 흐름 제어(flow control)에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바로 하나의 값을 가져와, 여러 가능한 조건 중 하나에 대해 매칭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 이를 처리하는 방식이 명확하지 않았다. 보통은 if/ellif/else 연쇄 표현식을 쓰는 방법을 선택 해왔다. 혹은 매칭할 값을 사전에 키로 저장하고, 이 값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함수를 값으로 저장하고, 키나 다른 변수를 입력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패턴 매칭은 2021년 10월 4일 정식 출시 예정인 파이썬 3.10부터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3.10 출시 전, 패턴 매칭을 먼저 사용하고자 한다면, 현재 알파 버전(Python 3.10.0a6)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파이썬 개선 문서인 PEP(Python Enhance Propos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PEP622, PEP634, PEP635, PEP636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