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전 세계를 강타한 혁신적인 테크 제품 4종

고다솔 / 2021-05-13 15:04:36
출처: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출처: National Museum of American History

지금으로부터 40년 전인 1980년대. 아날로그의 시대라고 생각해, 당시에는 혁신적인 테크 제품이 거의 없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1980년대에 테크의 미래 형성에 크게 기여한 혁신적인 제품이 다수 등장했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따라서 인도 매체 인디안 익스프레스가 소개한 1980년대에 등장한 혁신적인 테크 제품을 소개한다.

1. 애플 매킨토시
많은 사람이 잘 알고 있는 매킨토시는 故 스티브 잡스가 1984년 1월, 미국 캘리포니아 데 안자 칼리지(De Anza College)의 플린트 센터(Flint Center)에서 최초로 공개됐다. 당시 공개된 매킨토시는 당시 기술력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아이폰만큼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9인치 모노크롬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마우스,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2개의 시리얼 포트 등으로 구성되었다. 당시 최초로 GUI를 대대적으로 적용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크게 주목받았다. 처음에는 용량 128K짜리 제품으로 출시됐으나 1984년 9월, RAM 용량이 512K로 더 커졌다.

당시 출고가는 2,495달러로, 현재 기준 약 6,000달러 수준이다.

출처: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출처: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2.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1985년,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미국 시장에 상륙했을 당시 비디오 게임 업계의 판도를 뒤집을 제품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 이는 없었다. 일본에서 패밀리 컴퓨터로 출시됐으나 미국 시장에 출시된 제품인 패미컴(Famicom) 버전은 한 손으로도 조작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개조됐다.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 특성과 함께 패미컴은 서양 비디오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미국에 출시된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게임 17개가 지원되었다. 당시 슈퍼마리오 게임은 미국 소비자에게 지원되지 않았다.

출처: Sony
출처: Sony

3. 소니 워크맨 TPS-L2 (Sony Walkman TPS-L2)
1980년대 버전 아이팟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이다. 미니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인 워크맨 TPS-2는 손바닥과 비슷한 수준의 작은 크기 덕분에 항상 어디나 가지고 다니며 언제든지 원하는 노래를 들을 수 있어, 많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갔다. 그와 동시에 역사상 가장 성공한 테크 제품이 되었다.

4. 카시오 CA-50
스마트 워치를 연상시키는 위 제품은 카시오가 1980년대에 출시한 계산기 겸 손목시계인 CA-50이다. 카시오는 80년대에 가장 혁신적인 시계를 출시하는 기업으로 유명했다. 사용자는 CA-50에 이름과 주소록, 연락처 정보 등을 입력하고 저장할 수 있다. 물론, 계산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었다.

사실, 카시오는 지금도 CA-50과 같은 계산기 손목시계인 CA53W-1을 판매한다. CA53W-1은 듀얼 타임 기능과 알람, 스탑워치, 자동 캘린더 등을 지원하며, 5년이라는 긴 배터리 수명을 자랑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다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