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메신저 '디스코드', 코딩 학습 플랫폼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김성중 / 2021-06-29 15:06:32

2015년, 모바일 게임 지원용으로 출시된 메신저인 디스코드(Discord)는 뛰어난 성능과 간편한 사용법을 바탕으로 많은 온라인 게임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제는 Z세대의 대표적인 메신저라고도 할 수 있는 디스코드가 최근 코딩 학습용으로도 활용되는 추세이다. 디스코드만의 독특한 기능은 무엇이고 어떻게 코딩 학습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것일까?

2020년, 국내 서버를 개설하면서 원활한 음성 채팅을 제공하고 화면 공유 품질을 향상시킨 디스코드는 게임 메신저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동시에 온라인 클래스 시대의 새로운 비대면 교육 플랫폼으로도 주목받게 되었다.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성화하거나 무료로 화면 공유가 가능한 특성 등 특히 코딩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었다. 이에 많은 사용자가 코딩 관련 서버를 개설하고, 디스코드를 코딩 학습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화면 공유를 통한 실시간 피드백과 더불어 체계적으로 서버 관리를 하도록 도와주는 ‘디스코드 봇’ 또한 디스코드가 인기를 얻는 비결이다. 디스코드는 다양한 채팅 채널을 하나의 메인 서버에 추가할 수 있다. 여기서 디스코드 봇을 활용하면 채팅 채널을 포함한 전체 서버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디스코드 봇의 종류에 따라 오락, 편의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사용자들의 학습이 지루하지 않도록 해준다. 비공식 API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디스코드 봇을 제작해볼 수도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대면 활동이 어려운 지금, 쉽고 빠르게 비대면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과 디스코드 봇을 활용한 유동적인 서버 관리가 디스코드의 장점이다. 게다가 게임 메신저로 인지도가 있었기 때문에 신규 사용자들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었다.

학습 동아리뿐만 아니라 소규모 스터디까지, 이러한 디스코드를 활용해 지금도 활발하게 코딩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게임 메신저로 시작해 코딩 학습 플랫폼으로도 활용되는 디스코드의 변화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하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중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