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국·독일 소비자 31% "일상 속에서 음성 기술 매일 사용"

고다솔 / 2021-07-27 14:04:17

시리, 빅스비 등 음성비서가 보급된 덕분에 음성 기술 사용이 자연스러우면서 평범한 일이 되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많은 대중이 음성 기술을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을까? 이와 관련, 유럽 음성 서비스 기업 빅센 랩스(Vixen Labs)가 한 가지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외 온라인 테크 매체 테크리퍼블릭은 빅센 랩스가 발표한 '2021년도 음성 소비자 지수(Voice Consumer Index 2021)'를 인용, 미국과 영국, 독일 소비자의 일상 속 음성 기술 사용률과 사용 습관을 분석했다고 보도했다.

소비자의 음성 기술 사용률은?
빅센 랩스는 보고서 작성을 위해 미국 소비자 총 6,000명을 대상으로 음성 기술 사용 빈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서 응답자 31%는 매일 음성 기술을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반대로 66%는 '음성 기술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다소 의외의 답변을 했다.

그렇다면, 음성 기술 사용자는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을까?

온라인 쇼핑 서비스와 신체 건강 및 행복 관련 질문을 할 때, 음성 기술을 사용하는 데 관심을 보이는 사용자가 증가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미국과 영국, 독일 응답자 각각 1/3이 음성 기술의 쇼핑 및 심신 건강 관리 기능 지원 능력을 지녔다고 생각하며, 이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빅센 랩스는 음성 기술을 사용하는 응답자 80%가 특정 제품 구매를 위한 웹사이트 방문, 유튜브 정보 검색과 같은 활동을 음성 기술로 처리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음성 사용 추세를 더 폭넓게 학습하는 추세가 뚜렷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 밖에 빅센 랩스는 설문 조사를 통해 미국 소비자에게서만 몇 가지 사실이 분명하게 드러난 사실에 주목했다.

우선, 음성 기술 사용 여부와 함께 음성 기술을 주로 날씨 정보 확인, 음악 재생 목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자가 대다수라는 결과가 나왔다. 또, 미국 응답자 25%는 주기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자 음성 기술을 실행한다고 답변했다. 시간을 단축할 목적으로 통화와 메시지 전송, 자동화 작업 과정에 음성 기술을 사용하는 사례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 기술 사용 습관
그렇다면, 음성 기술 사용자가 기술 실행에 주로 활용하는 수단은 무엇일까?

미국 사용자가 사용하는 음성 기술은 연령별로 차이가 있다. 우선, 18~34세 사용자 대부분 애플의 음성비서 시리로 음성 기술을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35세 이상 사용자는 아마존의 알렉사를 애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전 연령에 걸쳐 큰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과 독일 응답자 중, 18~24세 사용자 대부분이 시리를 가장 선호하며, 그 외 모든 연령대의 사용자는 알렉사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그렇다면, 음성 기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 국가 모두 통틀어 키패드 입력보다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에 주목해, 음성 기술을 이용하는 응답자는 총 45%로 집계됐다. 또, 주로 가정에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스피커로 음성 기술을 실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서 빅센 랩스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봉쇄 조치가 시행돼, 음성 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공간이 이전과 크게 달라졌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음성 기술의 프라이버시 측면에서도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선, 음성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응답자 대부분 프라이버시 우려와 음성 기술의 신뢰도 문제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프라이버시 문제를 우려하는 것은 음성 기술 사용자도 마찬가지이다. 사용자 대부분이 음성 기술을 이용할 때마다 음성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수집된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 여부가 의문스럽다고 답변했다. 다만, 향후 몇 년 뒤 프라이버시 문제 개선을 비롯해 전체적인 음성 기술 발전 수준이 어느 정도에 이르게 될 것인지 궁금하다는 생각을 전했다.

음성 기술, 다음 진화 단계는?
빅센 랩스는 보고서를 통해 음성 기술 발전을 위해 사용자 음성 인식, 명령 이해 능력 등을 기존 모바일 앱에 추가하거나 웹사이트에 음성 검색 기능을 통합하는 등 음성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더 통합된 접근방식을 택할 것을 추천했다. FAQ를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도 음성 기술의 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도 함께 언급했다.

보고서는 "음성 기술이 핵심"이라고 주장하며, "음성 기술에 통합 접근방식을 적용하면 기술 강화 측면에서 이익이 된다. 결과적으로 음성 기술과 사용자의 경험 간 접점을 떠나 사용자는 음성 기술을 더 쉽고 빠르게 활용하면서 접근성 강화를 기반으로 편리함을 확대할 새로운 혁신적인 방식을 알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다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