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삼성 제치고 유럽 시장 1위 차지...해외 유튜버가 진단한 원인은?

박소현 / 2021-08-20 15:13:23

8월 18일, 시장 조사 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2021년 2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유럽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 샤오미가 부동의 1위 삼성을 제치고 선두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러시아와 동유럽 시장에서 크게 선전한 것이 샤오미의 1위 차지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그리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발표에 앞서 구독자 805만 명을 보유한 영국의 인기 테크 유튜버 Mrwhosetheboss는 삼성이 샤오미에 패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샤오미가 삼성을 앞지를 것임이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됐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2014년에는 중국 시장에서, 2018년에는 인도 시장에서 이미 샤오미가 삼성을 역전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며, 향후 다른 여러 시장에서도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 샤오미가 삼성을 제칠 것이라는 근거 4가지를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출처: Xiaomi
출처: Xiaomi

1. 디지털 최우선 전략
삼성은 먼저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제품을 판매하고, 뒤늦게 온라인 스토어 판매를 시작했다. 만면, 샤오미는 모든 제품 생산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당시 온라인을 염두에 두었다. 온라인 판매 시 특가 판매와 무료 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중심 홍보 전략을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 홍보는 삼성이 그동안 적극적으로 활용한 물리적 공간의 옥외 광고판과 TV 광고를 중심 홍보 전략보다 효율적인 비용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온라인 판매를 활용한 덕분에 판매 매장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도 누렸다. 샤오미의 제품 판매 담당 풀타임 근무 직원은 2만 명이다. 삼성 소속으로 같은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이 30만 명임을 고려하면, 인건비 절감 효과를 크게 누렸음을 짐작할 수 있다.

게다가 코로나 시대에 외출이 제한되자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에 더 의존하게 된 상황도 영향을 미쳤다. 샤오미는 온라인 쇼핑 수요 증가에 주목하고 자체 디지털 채널 확대에 투자했다.

물론, 삼성처럼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면 현장에서 직접 제품 사용 경험을 누리고, 다른 제품과의 스펙을 비교하기도 좋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경험을 제공하면 더 많은 소비자를 모으기 좋다. 하지만, 바이러스 확산 공포 때문에 외출이 어렵지 않은가?

이에, 샤오미는 온라인 판매에 초점을 맞추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스펙을 내세웠다. 그리고, 온라인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펼쳤다. 단순한 설명을 넘어 제품 영상도 다수 제작하면서 소비자에게 제품의 최선 가치를 전달했다.

2. 저렴한 가격
누구나 알다시피 샤오미는 '가성비'를 내세워 저렴한 제품을 대거 출시한다. 그러나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샤오미 제품의 품질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단순히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넘어 프리미엄급 제품에 가까운 품질을 선보이면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한다.

실제로 그동안 유럽 시장에서 수많은 소비자가 샤오미의 제품 품질과 성능을 먼저 경험한 뒤, 중저가 브랜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고가가 저렴하다는 사실에 놀랐다는 반응을 보였다. 삼성, 애플 등 기존 최고급 스마트폰 제조사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제품을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면, 이를 마다할 이가 있을까? 이 때문에 해외에서 갈수록 많은 소비자가 샤오미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출처: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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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위 브랜드
샤오미는 '포코(Poco)'와 '레드미(Redmi)', '노트(Note)' 등의 이름으로 다양한 하위 브랜드를 두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더 저렴한 중저가 제품을 다수 출시한다. 삼성은 어떤가? 간혹 중저가 제품을 출시하지만, 주로 '갤럭시'라는 이름으로만 프리미엄급 제품을 출시한다. 삼성의 하위 브랜드는 찾아볼 수 없다.

게다가 해외 소비자 중, 샤오미의 하위 브랜드에서 탄생한 중저가 제품이 삼성의 중저가 제품보다 가성비가 더 뛰어나다는 평가를 하는 이들이 많다. 게다가 샤오미 하위 브랜드는 모두 고유의 개성을 유지한 채로 전 세계 소비자에게 다가가면서 관심을 받는다. 저렴한 제품, 고유의 개성, 그리고 소비자의 관심이 판매 실적 증가로 이어졌다.

4. 생태계
샤오미에 비밀 병기가 있다면, 바로 자체 생태계이다. 샤오미는 스마트폰만 출시하지 않는다. 샤오미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 접속하면, "샤오미가 이런 것도 출시한다고?"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한 수많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을 넘어 공기청정기, 제습기, 청소기는 물론이고 전동 킥보드와 디지털 볼펜 등 일상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한다. 일상 속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모든 제품을 자체 생태계에 하나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샤오미 제품을 더 다양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샤오미 생태계에서 여러 제품을 간편하게 연결해, 샤오미 생태계에 발을 들인 소비자가 샤오미 생태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한다.

소비자의 더 많은 제품 구매 및 생태계 유지 유도 전략으로 기업 전체 매출을 올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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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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