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 사용자 경험을 바꾼다?

이진영 / 2021-08-30 17:45:52

인공지능(AI)이 사용되지 않는 곳이 있을까?

이제는 산업 전반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지 않는 곳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로 인공지능 활용이 대중화되었다. 스마트 스피커, 자율주행 자동차 등 생활 곳곳에서 인공지능을 볼 수 있는데, 이제는 인터넷 쇼핑을 할 때도 더 신속하고 효율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 오프라인 쇼핑을 꺼리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하는 환경 속에서 소매업체들은 사용자층의 요구에 더 잘 부응하기 위해 수많은 직관적인 기술 기능을 통합하며 뉴노멀(new normal)에 적응해왔다.

Acquire의 디지털 마케터이자 콘텐츠 작가인 스루시티 샤(Srushti Shah)는 블로그를 통해 오늘날 디지털 주도형 이커머스 환경에서 인공지능(AI)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커머스의 AI 활용 형태를 소개했다.

사진 출처: readwrite
사진 출처: readwrite

인공지능 주도 이미지 검색
이베이는 강력한 인공지능 주도 비주얼 검색 도구를 사용해 고객이 상품에 대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게 한다. 소비자는 '이미지 검색' 기능을 통해 상품을 촬영하거나 휴대폰 갤러리에서 기존 이미지를 선택해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

이베이는 업로드된 이미지와 시각적으로 유사한 품목을 목록으로 보여준다. 간단히 말해 AI 기술은 올바른 키워드를 사용해 제품을 검색하는 소비자의 노력 및 시간을 줄여주고, 구매 과정이 원활하고 신속하며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색상 및 디자인의 소파를 구매하고 싶지만, 브랜드나 제품명을 알지 못할 때, 해당 소파와 유사한 이미지를 플랫폼에 업로드한다. 플랫폼은 업로드된 이미지와 유사한 품목을 순서대로 보여줘 사용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해당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챗봇
가상 비서인 챗봇은 복잡한 자연어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시스템을 사용해 사용자의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모방하고 더욱 의미 있는 대화를 유도한다.

이러한 봇은 말 그대로 라이브 에이전트의 워크로드를 인계받아 고객이 구매하도록 지원하거나, 맞춤형 제품 추천, 결제 또는 주문 구매 완료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2019년 주니퍼 리서치의 연구에 따르면, 챗봇 기반 상호작용의 소매 매출은 73억 달러에서 2023년에는 1,120억 달러로 매년 거의 두 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웹사이트에서 '개인적 터치'를 추가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직관적인 지능적인 챗봇을 웹사이트에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사진: 웹 개발 플랫폼 Wix의 ADI 디자인 예시 | Wix 블로그
사진: 웹 개발 플랫폼 Wix의 ADI 디자인 예시 | Wix 블로그

인공 디자인 지능(ADI, Artificial design intelligence)
ADI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데, 최신 UI/UX 트렌드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자동으로 구축하고 모든 의도와 목적을 위한 가상 웹 디자이너로 두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 웹 사이트 분석, 사용자 기본 설정, 제품 카탈로그 등과 같은 주요 데이터 포인트를 활용해 맞춤형 테마, 콘텐츠 및 색상표를 제공한다. 또 AI를 활용해 사람의 개입 없이 기능적이고 매력적인 웹 디자인을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프로세스를 통해 웹 설계 접근성, 신속성 및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돼 전체적인 디자인이 사람이 만든 사용자 지정 디자인보다 덜 독특해질 수 있다. 또 노련한 그래픽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창의적인 감성이 부족할 수 있다.

웹 사이트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6가지 영역
오늘날 소비자는 맞춤화되고, 기능 중심적이며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요구한다. 이러한 소비자 요구에 맞추기 위해 아래 6가지 영역에 AI를 활용할 수 있다.
1. 웹사이트 모양, 사용성, 사용자 경험 및 속도 향상
2. 이미지 또는 음성 검색 등 검색 기능 최적화
3. 사용자 상호 작용의 품질 향상 및 쿼리 해결 시간 단축
4. 소비 습관, 사용자 행동, 인구 통계 등과 같은 실시간 소비자 통찰력을 기반으로 한 하이퍼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
5. 전략적 디지털 캠페인을 통한 소비자 공략 및 캠페인 성과에 대한 심층 보고서 제공
6. A/B 테스트 실행, 높은 설계 품질 유지 등을 통해 웹 디자인 진단 도구 역할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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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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