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디지털 파운드 재단과 협력 체결...英 CBDC 발행 나서나?

강승환 / 2021-10-18 14:51:57

지난달, 인기 암호화폐인 리플(Ripple, XRP)을 발행하는 리플 재단이 부탄 재무부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시범 운행을 위해 협력한다는 소식을 발표했다. 이로써 부탄은 세계 최초로 리플 재단과 함께 CBDC 발행에 나서는 국가가 됐다. 그리고, 부탄에 이어 또 다른 국가가 리플 재단과 함께 CBDC 발행에 나설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비인크립토, 야후 파이낸스 등에 따르면, 리플 재단이 영국의 비영리 재단인 디지털 파운드 재단(Digital Pound Foundation)과 파트너십 체결 소식을 보도했다.

리플 정책 총괄인 수잔 프리드만(Susan Friedman)은 협력 소식을 발표하며, "디지털 파운드 구축 설계를 지지할 기회를 얻어 기쁘다. 리플 재단은 영국의 포괄성과 지속 가능성이 향상된 금융 체계 구축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파운드 재단이 영국의 디지털 화폐 개발과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는 점과 지난 6월, 잉글랜드 은행이 CBDC 관련 심층 분석 보고서를 발행한 사실로 미루어보아 이번 협력은 CBDC 발행을 위해 이루어진 것이 유력하다.

또, 일각에서는 G7 국가가 "CBDC가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되며, 엄격한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라는 내용의 CBDC 발행 지침을 발표한 직후 이번 협력 사실이 발표된 점에도 주목한다.

야후 파이낸스는 리플 재단이 미국 규제 환경 때문에 영국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방안을 고려한 상황에서 디지털 파운드 재단과의 파트너십까지 성사한 점에 주목하며, 리플 재단이 디지털 파운드화 발행 전망을 매우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에서도 CBDC 발행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잉글랜드 은행은 디지털 파운드 발행 작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앤드류 베일리(Andrew Bailey) 잉글랜드 은행장은 "CBDC는 중앙 은행 금융 역사상 근본적인 혁신을 이룰 화폐이다. CBDC와 함께 새로운 시대로 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승환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