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억달러 초과' 주목받는 코딩 부트캠프 시장

오영주 / 2021-11-17 17:45:33

코딩 부트캠프가 미래 성장 가치가 있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코딩부트캠프 전문 기업은 물론, 대학들도 나서고 있다.

4Geeks Academy, LLC, Academia de Código, App Academy 등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딩 부트캠프 시장은 2020년 미화 4억 1,808만 달러였으며 2021~2030년의 예측 기간 동안 12.27%의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딩 부트캠프는 고용주가 직원에게 원하는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각적인 실제 적용과 관련된 중요한 코딩 교육을 빠르고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짧은 교육 기간으로도 웹 개발자의 수요 증가를 보완할 수 있어, 웹 개발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코딩 부트캠프는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인력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은 증가하고 있으며, 개발자의 수요 역시 넘쳐나고 있다. 회사 및 스타트업은 주로 코딩 언어, 웹 개발 프레임워크, 버전 제어, 서버 및 호스팅, 데이터베이스 등의 지식 분야에서 준수한 기술자를 찾는다. 배치 기반 코딩 부트캠프를 제공하는 App Academy, Bloc, General Assembly의 경우 최소한 주니어 개발자의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한다고.

코딩 부트캠프와 파트너십을 맺는 등 대학들도 코딩 부트캠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일례로, Wyncode는 Lynn University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들에게 대학 학점을 이전하는 9주 웹 개발 코딩 부트캠프를 선보였다. Yale Summer Session은 Flatiron School과 협력을 통해 2개의 Yale College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2019년 여름 웹 개발 부트캠프’를 진행했다.

자체적으로 내부 코딩 부트캠프를 시작한 대학도 있다. Fundamentals of Full Stack CSCS 300은 캘리포니아 레드랜즈 대학교에서 개발 및 제공하는 12주 부트캠프다. 이 프로그램을 완료하면 졸업생은 8학점의 학부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그밖에 버지니아에 기반을 둔 Revature는 뉴욕 시립 대학교, 미주리 대학교, 메릴랜드 대학교 및 퀸즈 대학교에서 12주 코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도 다양한 부트캠프기관 및 국비지원 과정을 찾아볼 수 있다. 한국장학진흥원의 경우, 이달 코딩지도사 자격증 등의 인강 수강료 및 시험 응시료 전액지원 이벤트를 참여자 선착춘 5000명 한정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비지원 학원의 경우 포털 검색 등을 통해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영주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