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발자, 이 10가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하라"

이선영 / 2021-11-17 17:21:51

암호화폐 투자, NFT,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등과 함께 블록체인 산업 자체가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산업이 되었다. 이에, 갈수록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 진출하려는 기업의 수는 계속 증가하는 상황이며, 덩달아 블록체인 개발자 수요도 증가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기업이 자주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 인도 IT·빅데이터 전문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선정한 블록체인 업계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10종을 소개한다.

1. C++
여러 테크 부문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업계에서도 큰 인기를 누리는 언어이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문법 이동과 메모리 원시 제어, 고급 멀티스레딩, 험수 오버로딩, 런타임 다양성 등 객체지향성 덕분에 특히 큰 인기를 얻었다.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가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Bitcoin, BTC) 개발 시 C++로 작성한 소스 코드를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2. 파이썬
짧은 구문과 간결한 문법, 오픈소스 지원과 함께 초보 개발자도 손쉽게 블록체인 개발 작업을 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언어이다. 특히, 블록체인 개발 시 다양한 리소스와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어, 원활한 개발 작업이 가능하다.

3. 자바
동시, 객체 지향, 클래스 기반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구현 의존성을 거의 갖지 않도록 설계돼,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기 좋다. 실제로 NEM의 핵심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자바로만 작성됐다.

4. 솔리디티(Solidity)
이더리움(Ethereum, ETH) 기반 가상 머신(EVM)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계약 작성을 위해 제작돼, 블록체인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언어이다.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 개발에 사용된다는 점에서 이더리움 개발자 사이에서 인기가 매우 높다. 현재 솔리디티 개발자 수는 20만여 명으로 추정된다.

5. 바이퍼(Vyper)
파이썬3에서 파생된 신생 블록체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바이퍼가 파이썬의 특성을 모두 지닌 것은 아니지만, 파이썬3의 구문은 바이퍼로도 실행할 수 있다. EVM 개발 작업에 주로 활용되며, 솔리디티 대체 언어로 종종 언급된다. 다만, 솔리디티와 구조 제어 방법과 보안 문제 관리 방법이 다르다.

6. 고랭(Golang)
'고(Go)'라는 이름으로도 널리 알려진 구글의 언어이다. 코드 개발의 용이성과 압축된 언어의 효율성을 결합하여 탄생한 언어이다. 매우 복잡해, 자바스크립트와 파이썬 개발자라면, 다루기 까다롭다고 느낄 수도 있다. 주로 하이퍼 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과 고-이더리움(Go-Ethereum) 개발 시 자주 사용한다.

7. C#
초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언어로 등장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활용 범위가 넓어졌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개발에도 활용되는 추세이다. 다양한 운영체제에 걸쳐 실행할 수 있으며, 스트래티스(Stratis), 네오(NEO) 등 유명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발에 활용되었다.

8. 자바스크립트
웹 개발자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개발자 사이에서도 매우 큰 인기를 누리는 언어이다. 대다수 시스템에 설치된 언어이기 때문에 기능적이고 창의적인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때 활용하기 좋다. 이 덕분에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할 때는 통합 문제를 걱정하지 않고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로직에만 집중할 수 있다.

9. 심플리시티(Simplicity)
스마트 계약 개발용으로 등장한 상위 수준 블록체인 언어이다. 전문 개발자와 오픈소스 개발자 모두 골고루 사용하는 언어이며, 비트코인 스크립트(Bitcoin Script)의 복잡성과 하위 수준 이해도를 감소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10. 로랭(Rholang)
마찬가지로 스마트 계약 개발 목적으로 설계된 언어이다. 객체 지향 언어보다는 기능적 접근 방식을 택해, 블록체인 문제 해결에 도움돼, 인기 상승세를 기록하는 언어이다. 로랭 애플리케이션은 전체 프로그램을 일련의 기능으로 평가하고 순차적으로 해결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영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