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어린이를 위한 선물에 고심하는 어른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왕이면 어린이들이 즐거움을 느끼면서도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크리스마스 선물은 없을까?
코딩 장난감을 선물로 하면 놀이를 통해 컴퓨터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으므로 미래 코딩 수업의 좋은 기초가 될 것이다. 최근에 선보이고 있는 코딩 장난감들은 다양한 연령대에 적합하게 돼 있으며, 일부는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실습 경험도 포함돼 있다. 또한 화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다.
그렇다면, 올해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코딩 장난감은 무엇일까? 외신인 사이언스포커스는 다음과 같이 7가지를 꼽았다.
• 레고 MINDSTORMS 로봇 인벤터(10세 이상 사용 가능)

레고는 언제나 아이들에게 환영받는 장난감이다. 레고 MINDSTORMS 로봇 인벤터를 사용하면 다섯 가지 로봇을 만들고, 어린이용 코딩 언어인 스크래치로 로봇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상자 안에는 LED 스크린, 스피커, 정확한 센서, 강력한 모터 등 로봇을 만드는 데 필요한 949개의 부품이 들어 있다. 아이들은 장애물을 뚫고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Blast, 공을 집고 던질 수 있는 Tricky 등을 만들 수 있다.
• 레고 부스트 크리에이티브 툴박스(7-12세에 적합)

7세 이상의 어린 아이들에게 적합한 레고 로봇조립 키트로, 800개의 조각으로 춤추는 로봇 Vernie, Frankie 고양이, 심지어 조립하는 AutoBuilder까지 포함하여 5개의 로봇을 만들 수 있다. 레고 부스트 앱을 통해 아이들은 루프와 변수를 사용하여 코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단계별 과제를 완료하면 더 많은 코딩 블록이 잠금 해제된다.
Lego City Arctic Scout Truck 또는 Lego NINJAGO Stormbringer가 있다면 BOOST Creative Toolbox를 연결하여 좋아하는 세트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도 있다.
• Wonder Workshop 큐 로봇(11-18세에 적합)

이 장난감은 초보자 수준의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포함한 텍스트 기반 및 상태 기계 프로그래밍으로 전환하여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설계됐다. 아이들이 로봇용 맞춤형 아바타를 선택하면 큐 로봇은 함께 제공되는 앱에서 완료해야 하는 40개의 챌린지와 함께 살아난다.
앱을 통해 동력 바퀴를 사용함으로써 로봇이 근접 센서로 장애물을 피하는 것을 볼 수 있어 아이들의 흥미유발에 좋다. 내장된 기능을 모두 숙달했다면 코딩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물건을 집고 발사체를 발사할 수 있는 액세서리를 구입할 수 있다.
• 학습 자료 Artie 3000(7-11세에 적합)

Artie 3000은 제공된 펜 또는 비슷한 크기의 펜을 삽입 후 Artie를 장치에 연결한 뒤 여러 코딩 언어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봇이 디자인을 그리도록 지시할 수 있다. 앱이나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이 태블릿이나 컴퓨터만 있으면 아이들이 무인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Blockly, Snap!, 파이썬 및 자바스크립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언어로 코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 intelino J-1 스마트 트레인 스타터 세트(3세 이상 사용 가능)

intelino J-1 스마트 트레인은 스마트 엔진과 마차 1개, 선로 20개, 선로에 설치하여 기차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색상의 스냅이 있다. 이 타일을 사용하여 화면 없는 모드에서 기차를 프로그래밍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하여 스크래치 또는 파이썬을 배울 수 있다.
또한 교차로에서 가야 할 방향, 이동 속도, 멈출 때, 마차에서 내릴 때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추가 트랙, 교량, 터널 및 지원 타워가 액세서리로 포함된다.
• Sphero 미니 축구(8세 이상 사용 가능)

로봇 공으로 블록 기반 코딩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장난감으로 Sphero Edu 앱에는 다양한 콘텐츠 및 기술의 100개 이상 컴퓨터 과학 수업이 포함돼 있다.
프로그래밍을 통해 움직임을 제어할 뿐만 아니라 Sphero Play 앱을 사용하여 킥 모드, 조이스틱 모드, 새총 모드 등으로 공을 움직일 수 있다. 배터리는 거의 1시간 동안 충전할 수 있으며 아케이드 스타일의 세 가지 게임을 모두 마스터하는 데 도움 된다.
• imagiCharm 스타터 키트(청소년용)

imgiCharm은 상상력으로만 제한되는 맞춤형 액세서리다. 10대들은 배낭이나 열쇠에 걸고 64등 디스플레이에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앱을 통해 십대들은 인앱 튜토리얼을 통해 파이썬으로 코딩하는 법을 배워 완벽한 디자인 또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그런 다음 디자인을 블루투스를 통해 imgiCharm에 업로드할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