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트렌드] 파이썬, 12월 PyPL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랭킹·티오베 지수 1위

강승환 / 2021-12-02 18:17:47
PyPL 순위
PyPL 순위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이 12월 PyPL(PYPL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순위와 티오베 지수(TIOBE Index)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모두 1위를 기록했다.

파이썬은 플랫폼 독립적, 객체 지향적인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동적 타이핑 대화형 언어이다. 비영리 재단인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이 관리하며 개방형, 공동체 기반 개발 모델을 가진다. 파이썬은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으며 풍부한 라이브러리를 갖춰 확장성이 높다. 통계와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웹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파이썬을 활용한다.

TIOBE 연도별 점유율
TIOBE 연도별 점유율

파이썬의 12월 PyPL 지수 기준 전 세계 프로그래밍 언어 점유율은 30.21%로, 전월 대비 0.5% 감소했다. 티오베 지수 점유율은 11.77%로, 전월 대비 0.35% 감소했다.

출처: 썸트렌드
출처: 썸트렌드

그렇다면, 파이썬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함께 지난 한 달간 파이썬 관련 키워드를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지난 한 달간 언급된 파이썬 관련 키워드 중, 긍정 키워드는 총 1,615건(56.5%), 부정 키워드는 711건(24.9%), 중립 키워드는 533건(18.6%)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출처: 썸트렌드
출처: 썸트렌드

주요 연관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무료’와 ‘쉽다’, ‘체계적’, ‘다양하다’, ‘원하다’, ‘추천하다’, ‘효율적’, ‘빠르다’, ‘간결하다’, ‘필수’, ‘추천하다’, ‘편하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오류’와 ‘어렵다’, ‘느리다’, ‘비효율적’, ‘헷갈리다’, ‘잘 모르다’, ‘부작용’, ‘틀리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가능하다’와 ‘짜다’, ‘독립적’이 있다.

11월 22일(현지 시각), 제이프로그(JFrog) 연구팀이 파이썬의 공식 서드파티 패키지 저장소인 PyPl 내 악성 파이썬 패키지 11개를 발견한 사실을 발표했다. 연구팀이 발견한 악성 파이썬 패키지의 누적 다운로드 횟수는 총 4만 1,000회를 돌파한 것으로 관측됐다. 제이프로그 관계자는 온라인 패키치 저장소를 악용한 멀웨어 유포 발생 사례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갈수록 악성 패키지 유포 수법이 교묘해지면서 감지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이번 발견 사실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한편, PyPL 순위는 언어 튜토리얼의 구글 검색 빈도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생성된다.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자와 신규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개발자에게 도움을 주고자 매달 순위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티오베 지수는 구글, 빙, 위키피디아 같은 검색 엔진에서 언어 검색을 검사하는 공식을 기반으로 한다. 이 수식은 언어와 관련된 숙련된 엔지니어, 학습 과정, 서드파티 업체의 수를 평가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승환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