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자들을 직접 대면해 진단 및 치료를 하는 의사인 임상의들의 피로도는 상당히 높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임상의들의 평균 44%가 번아웃을 경험하며, 이는 최대 80.5%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의료 코딩 작업은 의료 기술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지만, 임상의들의 피로도를 더욱 높이기도 한다. 세계 임상의들은 근무 시간 외 평균 약 90분의 코딩 작업을 하는 국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임상의 코딩 관련 작업을 완화하여 번아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HR 코딩 솔루션이 출시됐다. athenahealth는 공급업체가 임상의 코딩 관련 작업을 완화하고 궁극적으로 임상의 소진을 줄일 수 있는 EHR 코딩 솔루션인 'thenaOne Medical Coding'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업체 측에 설명에 따르면, EHR 코딩 솔루션 'thenaOne Medical Coding'a은 인증된 코딩 지원 전문가에게 액세스하여 청구 제출을 용이하게 했으며, 통합 솔루션 사용 시 EHR 인터페이스를 통해 직접 의료 코더를 통신할 수 있도록 했다. athenahealth 측은 "EHR 코딩 솔루션 'thenaOne Medical Coding'를 사용하면 임상의가 환자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높은 가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애틀에 기반을 둔 소아과 1차 진료 기관인 Village Pediatrics는 이 솔루션을 활용하여 임상의 코딩 시간이 50% 감소하는 것을 관찰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Village Pediatrics의 ARNP Staci Scott 은 “코더에게 질문이 있는 경우 훨씬 쉽고 간편하게 커뮤니케이할 수 있었으며, 모든 메모를 한곳에서 볼 수 있고, 청구서를 보낼 때 의사 소통도 가능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HER 최적화, 교육 과정, EHR 문서화 요구 사항 축소 등이 임상의의 번아웃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Ehrintelligence의 보도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거의 5,000편의 문헌 중 68%가 HER 최적화, 교육 과정, EHR 문서화 요구 사항 축소 후 임상의의 번아웃이 감소했다고 전했다.
연구 저자들은 "디지털 기술은 의사들의 생산성과 수익, 직업과 환자 만족도, 개인 웰빙을 포함한 여러 핵심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전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