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기업, 표정으로 감정 표현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아메카' 공개

이선영 / 2021-12-07 13:18:30

아마존 웹 서비스(AWS) 팀이 인간 감정 분석 인공지능(AI) 조각품 '미 플러스 유(me+you)'를 개발했다. 이제는 기술이 인간의 감정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을 넘어서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직접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미국 온라인 테크 매체 더버지가 영국 휴머노이드 로봇 제작사 엔지니어드 아츠(Engineered Arts)가 공개한 로봇 '아메카(Ameca)'를 소개했다. 아메카는 그동안 우리가 본 휴머노이드 로봇과 달리 인간과 똑같이 표정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엔지니어드 아츠가 공개한 아메카는 고개를 움직이면서 눈을 깜빡이고, 입을 움직이는 등 인간과 같이 짜증이 난 듯한 모습을 보이다가도 미소를 짓는 모습을 보인다. 연속하여 보여주는 표정 모두 실제 인간과 큰 차이가 없다. 로봇 기술의 한계를 지적하기 어렵다.

다만, 아메카의 팔 움직임은 기존 휴머노이드 로봇처럼 다소 어색한 부분이 있다. 또,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처럼 걷지 못한다. 한 곳에 고정된 채로 표정을 보여주거나 기계처럼 어색하게 로봇 팔을 돌리는 모습만 구현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엔지니어드 아츠 관계자는 아메카의 신체 움직임 능력 향상 부분은 개발자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엔지니어드 아츠는 아메카 이외에도 자연스러운 표정과 함께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로봇 '메스머(Mesmer)'도 개발했다. 메스머는 아메카와 달리 신체가 없으며, 3D 스캔으로 머리 부분만 실제와 같이 제작했다. 뼈 구조와 피부 감촉, 생동감 넘치는 표현 모두 인간과 똑같은 모습을 구현해, 해외 누리꾼 사이에서 크게 화제가 된 바 있다.

한편, 엔지니어드 아츠는 내년 1월에 개최될 테크 업계 최대 연례행사인 CES 2022 현장에서 아메카와 메스머 시제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영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