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 파이썬 버전 3종 업데이트 배포

이선영 / 2022-01-19 15:38:17

미국 온라인 테크 매체 지디넷이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이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버전 3가지를 업데이트한 사실을 보도했다.

이번 업데이트 버전은 파이썬 버전 3.9와 버전 3.10, 버전 3.11 세 가지 버전으로 배포됐다. 버전 3.9.10은 M1 맥과 맥OS 몬터레이로 구성된 레거시 시리즈이며, 버전 3.10.2는 최신 기능 릴리스 시리즈이다. 버전 3.11은 미래 버전이며, 버전 3.9, 3.10보다 2배 더 빠르다. 버전 3.11.0a4는 예상보다 더 복잡한 코드 서명 인증 갱신을 포함해 지연 사항이 많은 데도 출시됐다.

다만, 몇 가지 갱신 지연 문제 탓에 세 가지 신규 버전 모두 윈도 버전 설치 프로그램은 배포되지 않았다.

코어 파이썬(C파이썬) 개발팀은 맥OS 버전과 윈도 버전 업데이트 지원 격차가 크지만, 파이썬 3.10 이전 버전에 영향을 미치는 메모리 유출 문제 때문에 업데이트 배포를 최종 결정했다. 또,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은 특정 갱신과 윈도 버전 설치 문제를 일주일 이내로 해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메모리 문제는 C코드 확장 작성을 용이하게 하는 컴파일러를 갖춘 파이썬 상위세트인 싸이썬(Cython) 사용 시 특정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보고됐다.

C파이썬 소속 개발자 루카즈 란가(Lukasz Langa)는 “메모리 유출 문제 방지를 위해 버전 3.10.2 설치를 적극 권고한다. 현재 윈도 환경의 업데이트 지원 문제를 개선하여 하루 빨리 윈도 버전 업데이트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싸이썬 문제와 관련, “메모리 유출은 싸이썬 코드의 특정 함수 호출에서 일정한 양의 바이트로 구성되었다. 주로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장기간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과 특정 사용 패턴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라고 설명했다.

C파이썬 개발자 파블로 가린도 살가도(Pablo Galindo Salgado)는 메모리 유출이 버그 하나를 포함한 싸이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__Pyx_PyCFunction_FastCall을 사용하는 모든 기능이 파이썬 버전 3.10의 메모리를 유출한다는 의미”이며, “버그 수정이 시급하다는 점을 시사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다음 파이썬 3.10 유지 배포는 버전3.10.3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배포 예정일은 4월 4일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영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