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마인크래프트 디도스 공격, 안도라 전역 인터넷 접속 장애 유발

박소현 / 2022-01-25 15:32:57
출처: Minecraft 트위터
출처: Minecraft 트위터

마인크래프트 디도스(DDoS) 공격으로 스페인과 프랑스 국경 사이에 위치한 유럽 국가 안도라가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1월 23일(현지 시각), 톰스하드웨어, 테크타임스 등에 따르면, 마인크래프트의 디도스 공격 탓에 안도라 전역의 인터넷이 마비됐다.

디도스 공격 당일 트위치 라이벌스(Twitch Rivals)의 인기 토너먼트이기도 한 마인크래프트의 스퀴드크래프트 게임스(SquidCraft Games)가 개최됐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안도라 현지에서 150여 명이 토너먼트에 참석했던 대회 첫째 날은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대회 이틀째 발생한 디도스 공격 탓에 안도라의 유일한 인터넷 공급사 안도라 텔레콤(Andorra Telecom)의 네트워크가 마비됐다.

안도라 텔레콤 측은 공격 감지 직후 일부 사용자의 웹 접속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하며, 디도스 공격 발생 사실을 알렸다.

일각에서는 해커 세력이 토너먼트 상금 10만 달러를 노리고 안도라 텔레콤 네트워크를 겨냥해 디도스 공격을 개시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인터넷 감시 기관 넷블록(NetBlocks)은 스퀴드크래프트 토너먼트 도중 발생한 안도라 내 디도스 공격이 마인크래프트를 악용함과 동시에 안도라 팀을 주요 공격 대상으로 삼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디도스 공격 때문에 토너먼트에 참가한 안도라 현지 스트리머 최소 8명이 인터넷 접속이 끊긴 탓에 대회에서 퇴장되었다.

한편, 테크 타임스는 이번 디도스 공격은 지난달 전 세계가 경계한 Log4j 공격에 이어 마인크래프트를 악용하여 발생한 가장 최근의 사이버 공격 사례라고 언급했다. 이어, 매체는 과거에도 마인크래프트와 관련된 사이버 공격 사례가 여러 차례 보고되는 등 마인크래프트가 멀웨어 확산의 온상이 되었다고 전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소현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