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Telegram)은 월간 사용자가 5억 5000만 명, 일일 사용자 5,500만 명을 기록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텔레그램 봇은 기본적으로 많은 경우에 서비스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반 트렐로(Trello) 사용자인 경우 트렐로 봇(Trello Bot)을 활용하면 텔레그램 자체를 통해 특정 보드에 대한 새 카드를 생성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봇을 사용하여 HTML5로 싱글 또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봇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봇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고급 봇을 만들려는 경우 작업을 완료하려면 코딩 경험이 필요하다. 하지만 코딩 지식이 없을 경우에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간단하게 봇을 만들어볼 수 있다. 외신인 더윈도우스클럽(thewindowsclub)은 다음과 같이 코딩 지식 없이 텔레그램봇을 만드는 쉬운 방법을 소개했다.

1. 컴퓨터에서 텔레그램 앱 열기
여기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텔레그램이 아직 열리지 않은 경우 텔레그램을 시작하는 것이다. 바탕 화면이나 시작 메뉴에서 아이콘을 찾아야하며. 설정에 따라 계정에 액세스하려면 암호를 추가해야 할 수 있다.
2. BotFather에 연결
다음 단계에서는 BotFather에 직접 연결해야 한다. 텔레그램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검색 상자를 클릭하면 된다. 완료했으면 BotFather를 검색하고 메뉴에서 선택해야 한다. 또한, 화면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연결할 수 있다.
3. 새 봇 옵션 선택 하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명령 목록과 함께 텍스트 벽이 표시된다. 지금 의미가 있는 유일한 명령은 /newbot 이므로 계속해서 선택하면 된다.
4. 봇에 이름 지정 하기
BotFather가 새 봇에 이름을 지정하도록 요청하면, 메시지 상자에 이름을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5. 봇의 사용자 이름 선택
다음 단계는 봇을 사용하는 ‘사용자’ 이름을 추가하는 것이다. 텍스트 상자에 이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된다. 사용자 이름을 등록하려면 bot이라는 단어로 끝나야 한다. 예: TWCbot 또는 TWC_bot.
위의 일련의 과정을 끝나면 봇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봇 사용자 이름을 만든 후 BotFather는 HTTP API에 액세스하기 위한 고유한 토큰을 제공하며, 토큰은 나중에 필요하므로 복사하고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