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갤럭시 언팩 2022로 얼굴을 드러내며 전 세계 소비자와 업계 관계자의 이목을 집중시킨 갤럭시 S22 시리즈 3종이 드디어 소비자의 손에 들어왔다. 정식 출시 이후 곳곳에서 실제 사용 후기 공유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구독자 수 725만 명을 보유한 해외 인기 테크 유튜버 JerryRigEverything이 갤럭시 S22 울트라로 극한의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갤럭시 S22 울트라는 얼마나 견고할까?

디스플레이 긁힘 저항성
삼성은 제품 내구성을 위해 갤럭시 S22 울트라 전면과 후면에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Corning Gorilla Glass Victus)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여름 삼성이 출시한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도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를 적용해, 훌륭한 디스플레이 내구성을 입증했다. 그렇다면, 이번 갤럭시 S22 울트라도 갤럭시 Z 폴드3, 갤럭시 Z 플립3와 같은 수준의 견고함을 입증할까?
먼저 뾰족한 바늘로 디스플레이에 흠집을 내며 디스플레이의 긁힘 저항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긁힘 저항성은 2~10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10단계에 가까울수록 저항성이 강하다.
JerryRigEverything은 갤럭시 S22 울트라가 플라스틱 화면 보호기를 적용하지 않은 듯하다고 언급하며, 2~3단계 긁힘 저항성을 무사히 통과했다고 말했다. 이어, 5~6단계에서 일시적으로 스크래치가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테스트 종료 후 6단계에서부터 흠집이 남았으며, 그 다음 단계인 7단계에서는 흠집이 더 깊게 남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디스플레이 긁힘 저항성은 과거 갤럭시 Z 플립3로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와 같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측면·상단·하단 긁힘 저항성
이어서 제품 측면과 상단, 하단, 후면의 긁힘 저항성을 확인해보았다. 먼저 금속 소재를 적용한 제품 측면의 긁힘 저항성을 확인했다. 커터칼로 제품 측면을 한 번 긁었을 때, 색상이 벗겨지면서 흠집이 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라스틱 소재를 채택한 제품 상단도 커터칼로 한 번 긁었을 때도 측면과 똑같이 색상이 벗겨지면서 흠집이 남았다.
그렇다면, 마이크로 플라스틱 소재 비율이 더 높은 제품 하단의 저항성은 어떨까? 제품 하단도 마찬가지로 커터칼로 한 번 긁은 뒤 색상이 벗겨지면서 선명한 흠집이 남았다.

S펜 내구성
JerryRigEverything은 갤럭시 S22 울트라에 S펜이 적용된 사실을 언급하며, 제품 측면과 상단, 하단의 저항성 테스트 이후 S펜의 내구성을 확인했다.
S펜 자체는 그동안 출시된 제품과 같은 구성이 적용되었다. 그러나 커터칼을 이용해 펜 촉에 압력을 가하자 펜 촉이 부러졌다. 그리고 양손으로 압력을 가한 직후 S펜이 반으로 부러졌다.
이어서 S펜의 내부를 분해해보았다. 외부에 플라스틱 소재가 적용된 S펜 내부에는 갤럭시 S22 울트라가 S펜을 무선으로 감지하도록 하는 구리 코일이 촘촘하게 감긴 것을 볼 수 있었다. 구리 코일과 함께 총 4,096가지 압력 차이를 감지하는 감압 센서와 고무 링도 함께 내장되었다.
그러나 S펜 후면 부분에는 배터리가 아닌 콘덴서가 적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콘덴서는 S펜이 스마트폰 안에 내장되지 않았을 때도 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을림 테스트
S펜 내부를 분해한 뒤 그을림 테스트를 진행했다. 라이터 불을 디스플레이에 가까이 가져다 댄 후의 손상 정도를 확인해보았다.
20초 동안 디스플레이에 라이터 불을 가까이 가져다 댄 후 시간이 지나자 영구적인 흠집이 남았다. 그러나 디스플레이 터치 기능을 사용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지문 인식 센서도 아무 이상이 없었다.
휘어짐 테스트
JerryRigEverything은 그을림 테스트 단계까지 진행했을 때, 디스플레이에 약간의 흠집이 남았지만, 전반적인 결과는 꽤 양호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제품은 그을림 테스트 단계까지는 아무 이상이 없었으나 제품에 물리적인 힘을 가했을 때,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에, 양손으로 강한 압력을 주며, 제품의 휘어짐 정도를 확인했다. 양손으로 아무리 강한 힘을 가해도 조금도 휘어지지 않았다. JerryRigEverything은 갤럭시 S22 울트라가 바위만큼 단단하다고 전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