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온라인 테크 매체 테크크런치가 네덜란드 기업 퀀트웨어(QuantWare)의 새로운 양자 칩 기술 개발 소식을 보도했다.
퀀트웨어는 장기간 연구 끝에 ‘콘트랄토(Contralto)’라는 양자 칩 생산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하며, 단 30일 만에 25큐빗 QPU 칩을 생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퀀트웨어는 네덜란드가 양자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하면서 등장한 네덜란드 델프트공과대학교 산하 연구 기관의 스핀오프 스타트업이다. 퀀트웨어는 그동안 델프트공과대학의 여러 분야의 유능한 연구원과 엔지니어를 영입하고, 최고 수준의 클린룸 시설을 활용하면서 초전도 QPU를 생산할 수 있었다. 또, 여러 양자 스타트업과의 협업도 꾸준히 이어갔다.
그 결과, 퀀트웨어는 지난해, 개념증명(PoC) 콘셉트에 따라 정확도 99.9%에 도달한 5큐빗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퀀트웨어 공동 창립자 마티스 리즈라스담(Matthijs Rijlaarsdam)은 “지난해 출시한 5큐빗 QPU는 그동안 큐빗을 생산할 수 없었던 모든 연구 기관과 스타트업이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이번에 출시한 25큐빗 QPU는 업계 관계자 누구나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실 실험에 성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퀀트웨어가 새로 개발한 25큐빗 QPU 구매를 원하는 기업과 연구 기관은 생산 부품과 특정한 필요 조건에 따라 생산 과정에 적용할 큐빗 연결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매체가 언급한 바와 같이 25큐빗 QPU가 IBM, 이온큐(IonQ), 리게티(Rigetti) 등 양자 기술 업계의 주요 기업이 그동안 선보인 것과 같은 개발 속도를 유지할 수 없다. 그러나 매체는 퀀트웨어가 양자 업계에 새로 등장하여 이번에 처음으로 시스템 통합 시장에 자사 양자 칩과 칩 제조 기술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