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테크놀로지스 QD-OLED 게이밍 모니터 '에일리언웨어 AW3423DW', 외신이 남긴 평가는?

고다솔 / 2022-04-07 15:25:38

올해 초 CES 2022 현장에서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가 게이밍 모니터 ‘에일리언웨어 AW3423DW(Alienware AW3423DW)’를 공개하며 게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최초의 퀀텀닷 OLED(QD-OLED) 게이밍 모니터라는 점에서 많은 소비자가 기대하며, 2개월 가량 목이 빠지도록 기다린 끝에 출시됐다.

최초 공개 당시 소비자를 사로잡았듯이 정식 출시 후에도 초기 홍보와 같이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며, 전 세계 게이밍 PC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관심을 독차지할 수 있을까? 이에, 복수 외신이 에일리언웨어 AW3423DW를 직접 사용하면서 아래와 같이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출처: DELL
출처: DELL

제품 사양
디스플레이로 34인치 QD-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으며, 화면 해상도는 3,440 x 1,400 픽셀, 화면 주사율은 175Hz이다. 색 재현율은 DCI-P3 99.3%, 최대 밝기는 1,000nit이며, 21:9 화면비를 함께 적용했다. 제품 공개 당시 업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인 0.1ms GtG 응답 속도를 지원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엔비디아 지싱크 얼티미트(NVIDIA G-Sync Ultimate) 인증과 함께 티어링 싱크 현상을 줄였다. 그와 동시에 눈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TUV 인증 ‘컴포트뷰 플러스(ComfortView Plus)’를 적용했다.

42.3W 전력과 AC 100~240V 전압을 적용했으며, HDMI 2.0과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USB 허브를 지원한다. OLED 번인 현상 발생 문제를 포함해 총 3년간 고급 교환 서비스와 프리미엄 패널 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4월 초 국내 온라인 판매가는 213만 6,200원이다.

컴퓨터 전문 매체의 눈으로 본 에일리언웨어 AW3423DW
미국 온라인 IT 매체 더버지는 QD-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모니터 대비 저렴한 가격과 HDR 모드를 지원하면서 훌륭한 게임 화면을 구현한다는 점, 매우 밝고 훌륭한 이미지 화질 등을 주된 장점으로 언급했다.

다만,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와 조이스틱이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되지 않은 아쉬움과 기본 이미지 게임 설정이 게임 외 기능에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점, 게임 콘솔과 함께 사용할 때 불편한 21:9 화면비를 단점으로 지적했다.

이어, 에일리언웨어 AW3423DW가 PC 게이머를 주요 소비자로 겨냥한 최초의 OLED 기기가 아니지만, 많은 소비자가 오랫동안 기다려왔을 정도로 훌륭한 사양을 갖춘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1800R 커브와 21:9 초광각 디자인이 만나 게임 실행 시 몰입감을 최대화하면서 175Hz의 화면 주사율이 더해져 타사의 여러 제품보다 더 나은 이미지 화질과 밝기를 구현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제품 스펙을 고려했을 때, 가격이 합리적으로 책정되었다고 평가했다.

미국 컴퓨터 전문 잡지 CRN은 에일리언웨어 AW3423DW를 비슷한 크기 대비 최고 수준의 밝기와 이미지 명확도, 업무 생산성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라고 소개했다. 특히, 비슷한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 중 에일리언웨어 AW3423DW와 대적할 만한 제품을 찾아볼 수 없다고 전했다.

또, 선명한 이미지 표현과 깊은 색 심도 덕분에 비주얼 아티스트 작업용으로 활용하기에도 제법 좋다고 언급하며, 게임 애호가와 비즈니스 데스크톱을 원하는 소비자 모두가 구매를 고려할 만한 제품이라고 보았다.

글로벌 PC 게임 전문 잡지 PC 게이머는 디스플레이와 화면비와 색상 표현이 흠 잡을 데 없다는 장점을 먼저 언급했다. 모니터 색상비와 HDR 성능, 반응 속도 측면에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OLED 디스플레이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번인 문제와 관련해, 델 테크놀로지스 측이 번인 현상을 최소화하고자 자동 밝기 제한(ABL) 시스템을 적용한 사실에 주목했다. ABL 시스템은 번인 현상을 예방하면서도 전반적으로 디스플레이 밝기가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싱글 디스플레이포트 입력 시 화면 주사율을 최대 175Hz까지, HDMI 소켓 두 개를 활용할 시 최대 100Hz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게임 콘솔과 함께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이유로 지목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다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