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 공항, 터키 최초 공항 AR 쇼핑 도입

김진범 / 2022-04-20 17:53:15

해외 항공 여행 전문 잡지 인터내셔널 에어포트리뷰는 4월 19일(현지 시각), 이스탄불 신공항이 공항 매장에 AR 쇼핑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공항 관계자는 항공편 탑승객이 긴 대기 시간 동안 느낄 지루함을 덜어줄 방안을 고심한 끝에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쇼핑 서비스에 주목했다.

AR 쇼핑 서비스는 이스탄불 신공항 앱에 로그인한 뒤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공항 앱 기반 AR 쇼핑 서비스는 3D로 구현된 이미지와 함께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 간 실시간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신속한 쇼핑을 돕는다.

AR 쇼핑 내내 CIGA라는 캐릭터가 등장하며, 사용자의 이동 경로에 따라 공항 면세점과 팝업 스토어를 안내한다. 사용자는 AR 탭을 이동하면서 AR 쇼핑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다. CIGA가 안내하는 여러 매장 중 특정 매장을 선택하면, 해당 매장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에르신 이난쿨(Ersin Inankul) 이스탄불 신공항 디지털 서비스 거래 부총괄은 “AR 기술을 활용한 공항 쇼핑 경험은 이스탄불 신공항의 상업 서비스 디지털화를 위한 첫걸음이다. 공항의 기존 인프라와 함께 AR 경험을 접목해, 쇼핑을 포함한 각종 서비스를 다각화하고자 한다. 이번 계기를 통해 첨단 기술을 채택하면서 업계 표준을 한 단계 강화하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AR 기술과 함께 공항을 찾는 모든 탑승객에게 신속하고 간편한 쇼핑 경험과 편리함을 선사하고자 한다”라고 덧붙여 전했다.

터키 영문 뉴스 포럼 레일리뉴스는 이번 소식을 보도하며, 이스탄불 신공항이 터키 공항 중 최초로 AR 쇼핑 도입과 함께 혁신 기술 개발에 앞장선다는 점에 주목했다.

한편, 2년간 코로나19 확산세 때문에 전 세계 항공편이 무더기로 결항하고 탑승객 수요가 대폭 줄어든 뒤 하늘길이 다시 열린 가운데, 이스탄불 신공항의 AR 쇼핑 서비스가 세계 여행객의 관심을 받으면서 새로운 공항 서비스 성공 사례를 제시할 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진범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