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개발 고용 시장 개방과 함께 정보 기술 분야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 근간이 되는 프로그래밍도 다른 여러 직업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와 같이 경쟁이 치열한 고용 시장에서는 뛰어난 코딩 능력 이외에 더 많은 능력이 필요하다. 간혹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는 능력도 있지만, 대부분 꾸준히 노력하여 얻을 수 있는 능력이다. 이에, 해외 온라인 매체 데칸헤럴드가 프로그래밍 관련 취업을 위해 필요한 능력 7가지를 설명한다.
1. 코딩 언어
어쩌면 당연해 보일지 모르지만, 코딩 분야의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최소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한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금씩 구사할 줄 아는 것 보다는 하나의 언어를 완벽히 구사하는 것이 좋다.
현재 주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3가지를 언급하자면, 파이썬과 루비, 자바스크립트를 선택할 수 있다. 80년대에 개발된 파이썬은 가장 쉬운 코딩 언어 중 하나로 구글이나 야후 같은 대기업에서 널리 사용하는 언어이다. 이와 비슷하게 루비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널리 보급된 코딩 언어로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앱 개발에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자바스크립트는 프론트엔드 개발을 위해서 도입이 되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터넷용 웹사이트나 게임 개발이다.
2. 소통 능력
코딩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고객이나 팀원과의 소통 또한 필요하기에 효과적인 소통 능력이 필수이다. 채용담당자는 매끄러운 작업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뛰어난 코딩 실력과 소통능력을 겸비한 후보자를 찾는다. 더이상 개발자의 업무에서 사무실에 혼자 앉아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현재 많은 기업이 사무실 환경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는 복합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대인 관계 능력
훌륭한 대인 관계 능력을 갖추었다면,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팀을 관리하며 주위의 모든 사람들과 단단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은 자신의 커리어를 성장시킬 수 있다. 포스트 팬데믹의 세계에서 기업은 자신의 동료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코더가 필요하다. 이는 사람들이 떨어져 일을 하는 동안에도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대인 관계 능력은 재택근무 상황 속에도 사회적인 유대를 보다 간단하게 맺도록 돕는다.
4. 비판적 사고
코더는 종종 버그를 통해 그들의 작업을 비판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때, 코더는 정해진 틀 밖의 생각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문제를 보고 자신 생각을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IT분야에서는 명확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
5. 실용적 지식의 활용
업계의 새로운 코더로서 자신의 프로젝트에 관한 이론적인 지식이 풍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이론적 지식을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 이는 IT 산업의 전문적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6. 섬세함
코딩의 적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지만, 개인의 노력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쓸 수 있는 것은 필수적인 능력 중 하나이다. 이는 명령어의 상호접속성, 일반적인 인식 및 언어의 정확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하는 한 가지 방법은 조직을 통해 또는 평가, 검토 및 개선할 수 있는 게임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7. 트렌드에 대응
IT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클라우드에서 모바일 앱까지 모두가 해당 분야의 숙련된 노동자의 공급보다 많아지고 있다. 머신러닝이 작성하는 코드로 전환하는 추세는 인공지능(AI)과 맞물려 일할 수 있는 인간의 필요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코더는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감과 동시에, 직원을 채용하고 있는 기업의 눈에 띌 수 있도록 이러한 능력들을 갖출 필요가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