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의 대안을 꿈꾼다...DeVault, 신규프로그래밍 언어 Hare 발표

오영주 / 2022-04-28 14:15:03

c언어의 대항마가 될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Drew DeVault는 Hare라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발표하면서 "지난 50년 동안 중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랑받아온 C의 대안 역할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Hare는 DeVault와 약 30명의 프로젝트 기여자가 약 2년 반 동안 작업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정적 유형 시스템, 수동 메모리 관리 및 최소 런타임을 사용한다. 또한 운영 체제, 시스템 도구, 컴파일러,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및 기타 저수준, 고성능 작업을 작성하는 데 적합하다.

기본적으로 C 표준 라이브러리인 libc에 링크하지 않으며 qbe 컴파일러 백엔드를 기반으로 한다. 동 메모리 관리 기능이 있는 저수준 시스템 언어이기도 한 Zig의 축약형 스핀으로, 현재 x86_64, Arm의 aarch64 및 riscv64라는 세 가지 CPU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와 Linux 및 FreeBSD의 두 가지 운영 체제를 지원한다. 현재 macOS 또는 Windows와 같은 무료가 아닌 플랫폼을 지원할 계획은 없지만 타사 구현 또는 포크가 해당 작업을 수행하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DeVault에 따르면, Hare의 표준 라이브러리는 Google의 Go 프로그래밍 언어의 아이디어를 통합한다. 특히 표준 라이브러리에 충분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코딩 전문 용어로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어 종속성을 가져올 필요가 없다.

DeVault는 Hare가 C언어에서 주요 영감을 얻었다면서 "Hare는 C의 기본 디자인 아이디어에 대한 보수적인 개선 세트이며, C를 대신할 수도 있는 언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30년 동안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향후 30년 동안 신뢰할 수 있는 작고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언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영주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2

  • 임베디드님 2022-05-01 13:22:53
    음... 시간이 걸리겠지만 편하기야 한다면 C를 대체할 수 있겠져. 제발 좋은 언어이길 빕니다.
  • dd님 2022-04-30 12:35:28
    Another C Wrap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