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이 5가지 일자리에서 인간의 자리 차지한다!

최정인 / 2022-05-16 22:20:05

인공지능(AI)이 첨단화되면서 비즈니스 성장, 제조 과정 자동화, 심층 분석 결과 제공, 맞춤 광고 제공, 텍스트 작성 등 다양한 능력을 과시한다. 그러나 AI의 능력이 발전할수록 일각에서는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의 목소리를 낸다.

이와 관련, 인도 IT 전문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2050년경 AI가 인간의 자리를 대신 차지할 확률이 높은 직종 5가지를 선정했다.

1. 접수원
이미 상당수 데스크 일자리가 자동화되는 추세이다. 회의 일정 정하기부터 질의 응대 등 그동안 인간이 처리하던 일을 AI가 능숙하게 처리할 날이 올 것이다.

2. 검수자
뉴스를 비롯한 여러 미디어가 기존 인간 검수자 대신 검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추세이다. 검수 소프트웨어는 단순한 오타 교정을 넘어 팩트체크 작업까지 한 번에 처리한다.

3. 시장조사 분석가
시장조사 분석가는 분석을 통하여 기업이 전달하는 메시지나 콘텐츠, 제품 향상 업무를 수행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간보다도 데이터를 더 정확하게 분석하는 AI 툴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4. 의사
AI와 로봇이 이미 헬스케어 분야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진료 예약부터 환자 데이터 관리, 수술까지 의료의 모든 영역에 기술이 참여하고 있다. AI와 로봇이 의료계에서 입지를 넓히면서 언젠가는 인간이 아닌 로봇 의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환자를 진료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다.

5. 택시, 버스 운전기사
테슬라를 중심으로 이미 자동차 제조 업계와 테크 업계 스타트업 등 많은 기업이 자율주행 차량 개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미 여러 기업이 로봇 택시 시제품을 공개하면서 시범 운행을 시작하기도 했다. 미래에는 운전기사가 없는 자율주행 버스가 승객의 발이 되어줄 것이다. 실제로 교통 산업에서 AI가 인간을 대체할 확률이 98%라는 어느 한 예측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인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