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 산업의 활황에 따라 개발자 커리어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이 많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인기 있는 언어로 코딩에 입문하기 좋은 출발점이다. 해외 IT 전문 온라인 뉴스 포럼 프로그래밍인사이더는 HTML CSS를 접한 뒤 본격적인 코딩 공부를 계획하는 이들이 학습할 언어로 파이썬을 추천했다.
먼저, 초보자도 학습하기 쉽다는 장점을 추천 이유로 언급할 수 있다. 코딩의 가장 큰 진입 장벽 중 하나는 기존에 우리가 읽고 쓰던 언어와 너무나도 다른 코딩 문법을 배우는 것이다. 파이썬은 영어의 문법을 적용하여 누구나 코드를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다른 언어보다 접근성이 좋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는 코드를 작성한 즉시 코드를 한 줄 한 줄 실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덕분에 코드 수정이나 디버깅 과정도 간단하며 빠르다. 파이썬을 배울 때 코드를 바로 실행해보며 이해도를 빠른 속도로 높일 수 있게 한다. 파이썬은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튜토리얼과 무료 유료 강의가 많아 공부 자료도 풍부하다.
쉬운 학습 난이도와 함께 다용도성이라는 장점도 파이썬 학습을 추천하는 이유로 제시할 수 있다. 파이썬은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하다. 간단한 문제 해결부터 데이터 사이언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모바일 앱 개발까지 활용 범위가 매우 넓으며 각각의 주제에 대하여 125,000개가 넘는 라이브러리가 존재하여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빠르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파이썬의 넓은 활용 범위는 다른 언어와의 높은 호환성에 기인하기도 한다. 자바와 함께 이용하는 자이썬(Jython) 이나 C와 함께 하는 C파이썬(CPython) 등 다양한 언어와 연결하여 이용하기 쉬우며 윈도우 리눅스 맥OS 모든 환경에서 이용 가능하다.
파이썬을 사용하는 주요 분야 중 하나로 데이터 과학 분야를 살펴볼 수 있다.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해 빠른 속도로 방대한 데이터세트를 분석한다. 또한, 반복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 데이터 과학자 사이에서 파이썬의 인기가 높다.
파이썬은 데이터 과학 이외에도 웹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다. 장고(Django) 같은 파이썬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까지 쉽게 할 수 있다. 유튜브와 구글 등 많은 대기업이 웹 개발 작업에 활용할 언어로 파이썬을 선택했따.
또한, 파이썬은 프로토타입 제작을 빠르게 할 수 있어 모바일 앱 개발에도 활용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레임워크, 실시간 테스팅 등의 기능으로 게임 앱 개발과 블록체인 앱 개발에도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파이썬을 사용하는 주요 분야 중 사이버 보안 분야도 언급할 수 있다. 파이썬은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도 매우 강하다. 엔맵(Nmap) 야라(Yara) 리퀘스트(Requests) 등의 관련 라이브러리가 풍부하며 어떤 언어보다도 보안 위협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침투 테스트나 시스템 취약점 탐지 기능도 존재하며 강력한 타이핑 스크립트와 디지털 포렌식 기능을 활용하면 보안이 탄탄한 앱을 개발할 수 있다.
파이썬 개발자의 평균 연봉이 9만 5,200달러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파이썬은 현시대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파이썬을 다룰 줄 알면 다양한 기회가 생길 것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