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3-94년도 NBA 시즌에서 NBA 올스타 브레이크 이후 어퍼 덱(Upper Deck)이 어퍼 덱 스페셜 에디션(Upper Deck Special Edition, SE)이라는 스포츠 카드 상품을 출시하였다. 총 225개 카드로 구성되었으며, 일렉트릭 코트 패럴랠이나 조니 킬로이(Johnny Kilroy) 같은 가상 인물이나 마이클 조던 베이스볼 카드 등 재미있는 카드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해외 스포츠 전문 뉴스 웹사이트 스포츠컬렉터스데일리는 어퍼 덱 스페셜 에디션보다 동부 및 서부 콘퍼런스 올스타 다이 컷 세트가 더 특별하다고 전했다.
동부 및 서부 콘퍼런스 올스타 다이 컷 세트는 총 30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시 프로 선수로 맹활약한 이들과 잠재적 올스타가 등장한다. 많은 이들이 이를 하나의 세트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15장의 카드로 각각 구성된 2개의 세트이며 서부와 동부에서 각각 판매되었다.
카드는 이스트 하비(East Hobby) 세트와 웨스트 하비(West Hobby)에서 판매하였으며, 하나의 세트에 올스타 카드가 한 장씩 들어있었다. 일반적으로 동부의 컬렉터나 취미 가게 주인들이 동부 콘퍼런스에서 모은 세트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서부의 딜러들이 서부 올스타 카드 세트를 소유하고 있었다.
올스타 다이 컷 카드는 금박 테두리가 둘러져 있으며, 잠재성이 있는 선수 카드 상단에는 ‘미래 NBA 올스타’라고 적혀 있었다. 가운데에는 컬러로 선수의 활동 샷이 그려져 있으며 선수의 이름과 팀 이름은 카드 왼쪽에 세로로 빨간 글자로 적혀 있다.
다이 컷 카드의 전반적 디자인은 농구 경기장을 항공뷰로 본 모습을 본떠 제작되었다. 카드의 맨 아래에는 백보드와 후프가 그려져 있으며, 윗부분은 다이 컷 방식으로 제작된 금박 부분이 존재한다. 어퍼 덱 로고와 별 모양 로고도 아래 모퉁이에 새겨져 있다.
카드 뒷면에는 그 해 경기에 대한 인사이트가 적혀 있었으며 이는 올스타 브레이크 이후 출시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일부 카드의 뒷면에는 올스타전의 하이라이트도 적혀 있어 시대성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렇다면, 올스타 다이 컷 카드에는 어떤 선수가 등장했을까? 먼저, 동부 올스타 카드 15개의 주인공은 올랜도 매직의 센터 샤킬 오닐(Shaquille O’Neal)과 그의 동료이자 그해 루키였던 안페르니 하더웨이(Anfernee Hardaway), 뉴욕 닉스의 스타 패트릭 유잉(Patrick Ewing), 시카고 불스의 포워드 스코티 피펜(Scottie Pippen), 그의 동료 B.J. Armstrong, 애틀랜타 호크스의 도미니크 윌킨스(Domonique Wilkins), 샬럿 호네츠 센터 알론조 모닝(Alonzo Mourning) 등이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카드 세트에는 현재 올스타뿐 아니라 미래 올스타 잠재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선수들도 있었다. 페니 하더웨이(Penny Hardaway)의 경우 당시 예측이 정확했지만, 숀 브래들리(Shawn Bradley)와 칼버트 치에니(Calbert Cheaney)의 경우는 예상을 빗나갔다.
미래 올스타로 포함된 해롤드 마이너(Harold Miner)의 경우 올스타팀에 출전하지는 못하였지만, 올스타 주말 동안 슬램 덩크 대회에서 활약을 보였으며 이 사실도 카드 뒷면에 기재되었다.
그다음으로 서부 올스타 카드에 등장한 선수를 살펴보자. 당시 서부 콘퍼런스 올스타 팀은 막강하였으며, 휴스턴 로키츠의 센터 하킴 올라주원(Hakeem Olajuwon)과 피닉스 선스의 MVP 후보 찰스 바클리(Charles Barkley),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의 클라이드 드렉슬러(Clyde Drexler), 샌안토니오 스퍼스의 데이비드 로빈슨(David Robinson), 유타 재즈 파워의 포워드 칼 멀론(Karl Malone), 시애틀 슈퍼소닉스의 숀 켐프(Shawn Kemp) 등이 있었다.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의 크리스 웨버(Chris Webber)로 루키 카드로 포함되어 있었다.
당시 서부 올스타 카드에는 마이클 조던이 없다. 1993-94 시즌은 조던이 NBA에서 1년 반 동안 은퇴했던 시기였다. 마이클 조던이 이 세트에서 제외된 것은 어퍼 덱이나 세트를 구성한 누구의 잘못도 책임도 아니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샤킬 오닐이나 하버웨이, 웨버 같은 메이저 스타의 그레이딩 받지 않은 카드의 경우 보통 50달러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대략 1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