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큐브리드가 자사의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의 새로운 버전인 ‘CUBRID 11.2’ 출시 소식을 발표했다. CUBRID 11.2 버전은 기존 CUBRID 기능의 확장성을 강화하고 오라클 호환성을 개선했다.
CUBRID는 25년 이상 개발된 관계형 DBMS 제품으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요구하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능력 및 성능, 안정성, 가용성, 관리 편의성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CUBRID 11.2는 데이터베이스(data base, DB) 링크와 서플리멘탈 로깅(supplemental logging)으로 동기종과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사이에 확장성을 강화했다. 변경된 데이터에 대한 추적이 가능한 서플리멘탈 로깅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변경 데이터 캡처(CDC) 기능을 제공한다. 관리 편의 개선으로 트랜잭션별 변경된 데이터의 원복 질의를 추출할 수 있는 플래시백(flashback)이 가능해졌다.
SQL 확장으로 오라클 호환성 개선을 위해 유저 스키마(User schema) 개념과 시노님(synonym)을 지원하고 데이터베이스 링크를 위한 create/drop sever, 동일한 칼럼에 대해 여러 개의 필터 인덱스(filered index) 기능도 추가로 지원한다.
유저 스키마 개념과 시노님 지원으로 유저별로 동일한 테이블명을 생성할 수 있고 타 유저의 테이블명과 뷰명을 다른 이름으로 표현이 가능해지도록 하여 멀티스키마를 지원하는 오라클과 호환성을 높였다.
또한 조건절 푸시다운(predicate pushdown)과 뷰 변환(view transformation) 등의 질의 최적화(query optimization), 캐시를 이용한 조건절 없는 count(*) 성능, truncate table 성능, 모든 서브 질의에 Hash List Scan 지원, JDBC의 statement 캐시 지원 등도 개선했다.
CUBRID 11.2 버전은 큐브리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편, 큐브리드는 CUBRID 11.2 버전과 함께 IT업계의 빠른 발전과 다량의 정보의 영향으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 능력이 주목받는 상황에서 데이터베이스 시장의 요구에 발맞춰 개선된 기능을 오픈소스로 선보였다. 이에, 앞으로의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