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알고리즘 트레이딩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순위 상승세

최정인 / 2022-07-28 22:04:28

그동안 알고리즘 트레이딩 분야의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파이썬과 C++이 필수 학습 언어로 알려졌다. 그러나 해외 온라인 매체 이파이낸셜커리어는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전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라치드 히클링(Richard Hickling)을 인용, 알고리즘 트레이딩 분야에서 자바스크립트가 새로이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라고 보도했다.

현재 프로핏뷰(ProfitView) 소속 암호화폐 애널리스트로 활동하는 히클링은 최근, 깃허브를 통해 자바스크립트가 알고리즘 트레이딩 분야 활용 언어 2위에 이름을 올린 사실을 확인했다.

히클링은 철저한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조사하지 않았으나 나름의 원칙을 이용하여 통계에 활용할 깃허브 저장소 35개를 선정하였다. 먼저 알고리즘 트레이더와 퀀트 분석가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젝트를 모은 후 별 수가 높은 것들을 추려 인기도에 따라 순위를 매겼다.

자바스크립트는 node.js로 서버 측에서 실행 시 매우 빠르다. C++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중간 빈도 매매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실행하기에는 충분하다. 히클링은 최근 몇 년 간 자바스크립트의 인기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여전히 알고리즘 트레이딩 분야에서 파이썬이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 C++은 트레이딩 프로그램을 위한 최고의 언어로 평가받는다. 히클링은 이에 대하여 “파이썬을 이용하면 아이디어가 생겼을 때 불과 몇 분 만에 실험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 커질수록 파이썬의 장점이 점차 사라진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C++은 작성이 어렵지만, 고성능에 표현력이 좋아 이를 따라올 만한 언어도 없다.

그렇다면, 최근 인기 상승세를 기록한 자바스크립트가 C++의 대체 언어가 될 수 있을까? 핀테크 서비스 기업 배큠랩스(Vaccum Labs)는 node.js가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다고 설명했다. 물론, 파이썬과 비교했을 때도 node.js의 속도가 훨씬 더 빠르다. 따라서 프로토타입 트레이딩이 필요한 암호화폐 시장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대다수 전문가는 일부 중소기업이 트레이딩 플랫폼의 백엔드 작업 전체를 node.js로 처리하기도 하지만, 프론트엔드에서 활용하기에는 성능이 부족하다고 전했다. 반대로 일각에서는 node.js가 프론트 엔드에는 적합하지만 백엔드로 부족하다고 주장하였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인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