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NFT는 팬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스포츠 NFT는 앞으로 더 인기를 끌 것이다. [사진출처 : flickr]](https://cwn.kr/news/data/2022/07/29/p179564972839499_654.jpg)
스포츠 NFT(Non-Fungible Token)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미국의 스포츠 NFT 판매는 올해 초 주당 1억3800만달러(한화 1,791억9,300만원)으로 증가했다. NFT 인기는 대부분 빈티지 카드 컬렉션에서 비롯됐다. 이제 NFT로 주목할만한 선수의 카드와 스티커를 수집하고 팀, 리그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스포츠 NFT 시장은 어떤 매력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을까? 외신 데드라인(Deadline)이 최근 갈수록 시장이 커지고 있는 스포츠 NFT 산업에 대해 분석했다.
스포츠 NFT의 장점
스포츠 단체와 팬 모두 NFT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좋아하는 팀, 선수, 역사적인 사건에 경의를 표하는 데 NFT를 활용할 수 있다. NFT는 항상 인기 있었던 스포츠 수집품을 새로운 디지털 방식으로 영구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실현했다.
스포츠 NFT를 구매하면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디지털 서명이 NFT에 추가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직접 서명한 사인 저지를 획득할 수도 있다. NFT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전문 포커 플레이어와 일대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추첨에 응모하기도 한다.
NFT 구매자는 데퍼랩스(Dapper Labs)에서 NBA Top Shot NFT을 구매할 수 있고, 이밖에도 NFT 사이트 오픈씨(OpenSea) 같은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도 스포츠 NFT를 거래할 수 있다. 스포츠 조직, 팀, 선수에 의해 종종 라이센스를 취득한 NFT는 트레이딩 카드와 비슷하게 거래할 수 있다.
스포츠 NFT의 성장
스포츠 NFT의 성장은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스포츠 팬들은 디지털 통화를 사용해 멋진 순간부터 가상 NFT 상품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구입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디지털 티켓과 큰 스포츠 이벤트를 구입할 수 있다. 스포츠 NFT를 통해 플레이어는 자신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팬과 의사소통 할 수 있다.
NFT가 스포츠 산업에 이익이 되는 방법
현재 140억달러(한화 18조1,496억원)가 넘는 NFT 산업은 2025년까지 750억달러(한화 97조2,4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 성장의 대부분은 스포츠 관련 NFT 상품에 기인한다. 스포츠 NFT는 자신의 개인 브랜드와 지적 재산의 가치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점점 더 희귀하고 귀중한 아이템을 생산할 수 있다.
NFT는 축구, 농구, 야구를 포함한 다양한 스포츠에 수용됐다. 영국의 럭비 리그 프로 팀인 워링턴 울브스 (Warrington Wolves)도 NFT를 판매하고 있다. 울브스 하프백 조지 윌리엄스는 새로운 컬렉션의 디지털 아트워크에 등장하며, 이는 클래식 트레이딩 카드 형태로 완성된다. 각 토큰에는 플레이어의 비디오 인사말과 플레이어가 사인 한 저지가 함께 제공된다. 사용할 수있는 토큰은 일곱 개뿐이다.
NFT와 수익의 관계는 이 상품이 팬들에게 어떻게 기쁨과 즐거움 나아가 추억을 줄 수 있냐는 문제와 직결된다. 예를 들어 특별한 팬에게 생일 축하 인사를 담은 NFT를 만들고 직접 판매할 수도 있는 것이다. 스포츠 팬들은 항상 사인 저지나 야구 방망이와 같이 자신이 좋아하는 팀과 관련된 진정한 기념품을 원해왔다. 현재까지 스포츠 NFT는 이러한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렇기에 스포츠 NFT는 앞으로 더 인기를 끌 것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