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크 릿지 리더십 컴퓨팅 시설(The Oak Ridge Leadership Computing Facility, 이하 OLCF)과 미디엄 레인지 웨더 포케스트 유럽 센터(Medium-Range Weather Forecasts, 이하 ECMWF)이 2022 통합 기상 예측 실험 자연(IFS NR) 데이터 해커톤 개최 소식을 발표했다.
이번 해커톤은 전 세계에서 지원할 수 있는 가상 해커톤이다. 참가자는 ECMWF가 조사한 다량의 기후 데이터를 제공받으며, OLCF의 704 노드 리눅스 클러스터인 안데스(Andes)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해커톤에서 제공하는 4페타바이트 용량의 데이터는 IFS에서 제공하는 글로벌 1km 반경 지리 시뮬레이션 세트와 ECMWF에서 제공하는 수치적 기후 예측 시스템이다. 참가자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행할 연구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그 예시로 극단적 날씨 번동,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등을 언급할 수 있다.
해커톤에서 데이터세트와 풀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은 이례적인 사례로 오픈 사이언스와 데이터 공유의 미래를 선도하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안데스를 이용하면 자체 툴을 이용하여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관리할 수 없던 다수의 팀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해커톤으로 지구 시스템 모델과 기상 예측 모델을 개선에 대한 기술적 솔루션 영향력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ECMWF의 닐스 웨디(Nils Wedi) 박사는 “실험적인 기후 데이터를 이용한 컴퓨팅 처리는 지구의 디지털 트윈을 개발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NOAA 정량 관측 시스템 감정 프로그램(NOAA Quantitative Observing System Assessment Program)의 리디아 쿠쿠렐(Dr Lidia Cucurull) 박사는 “해커톤과 ECMWF의 가상 자연환경을 이용하면 차세대 관측 시스템과 태풍, 허리케인에 대한 예측 시스템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IFS NR 데이터 해커톤은 2022년 7월에 시작해, 12월까지 진행된다. 개별 프로젝트는 1~6개월간 진행된다. OLCF와 ECMWF 측은 슬랙을 통해 참가자의 질문에 답하고 가이던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