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빅데이터 관리 문제 예방, 다음 사항 체크하라

안하영 / 2022-08-19 18:03:38
한 때 관리할 수 있었던 데이터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능력 범위를 넘어서 우연한 빅데이터 현상도 자주 일어나고 있다. [사진출처:publicdomainpictures]
한 때 관리할 수 있었던 데이터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능력 범위를 넘어서 우연한 빅데이터 현상도 자주 일어나고 있다. [사진출처:publicdomainpictures]

마이크로소프트 엑설(Microsoft Excel)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 데이터를 관리하려 하는가? 스티커 메모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화이트보드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동료를 본 적이 있나? 이는 모두 우연한 빅데이터 증상이다. 우연한 빅데이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팽창하는 프로세스, 데이터베이스 또는 정보 수집을 시작할 때 발생한다.

한때 관리할 수 있었던 데이터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능력 범위를 넘어서 우연한 빅데이터 현상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연한 빅데이터 증상을 막아 유의미한 데이터만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매체 애널리틱스인사이트에서 우여한 빅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를 소개했다.

1. 정보의 가치를 이해하라
데이터의 엄청난 양은 성장하는 조직에 부담이 되면서 그 안에 있는 정보의 가치를 해독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있다. 소매업체의 로열티 프로그램이나 의료 시스템의 환자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가치를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우선 조직의 목표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이터 관리, 컨설팅 회사와 협력하고 있는지 확인하자. 그들은 기존 고객 정보를 구성하고 마케팅 및 판매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로 보완할 것이다.

2. 사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조사
투어드데이터사이언스(Towards Data Science)에 따르면 2021년 시장에는 343개의 데이터베이스 종류가 있다. 마이크로서비스, 클라우드, 반구조화 데이터, 고속 데이터, 저지연 데이터 등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의 등장으로 기존 SQL(구조화 쿼리 언어) 데이터베이스는 이제 NoSQL, NewSQL 및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와 결합하게 된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컨설턴트에게 문의해 조직에 필요한 필수 기능을 포함해 사용 가능한 옵션의 범위를 좁혀라. 풀 서비스 데이터 파트너는 기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사용자 지정하도록 지원하고 조직의 요구 사항이 발전함에 따라 함께 성장할 수 있다.

3. 경영진의 동의 받기
가장 적합한 DBMS 및 기타 데이터 컨설팅 요구 사항에 필요한 정보로 무장하고, 비즈니스와 명확하게 관련된 사례를 경영진에게 설명해라. 비즈니스의 지속적인 확장과 회복력을 지원하기 위해 지금 투자하는 것의 이점을 강조해라.

4. 개발자와의 소통
데이터 컨설턴트가 데이터 프로그래머의 용어 외에도 사용자의 언어를 사용하는지 확인해라. 동료가 이해하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수용하는 방식으로 대화하면 개발 프로세스가 길어질 수 있지만 팀이 혜택을 보고 실제로 사용할 최종 제품에 도달할 가능성이 더 높다.

멀리 떨어져 있는 하나의 궁극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 작고 달성 가능한 이정표를 포함하는 DBMS 개발 프로젝트에 집중해라. 문제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각 문제를 한 번에 하나씩 해결해라.

5. 사용자를 설득해라
좋은 변화라 할지라도 변화는 누구에게나 어렵다. 사용자를 확보하는 열쇠는 사용자가 새 DBMS에서 사용하는 데 익숙한 도구를 통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동료를 편안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마라.

예를 들어, 팀이 엑셀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 익숙한 스프레드시트를 계획에 통합하는 방법을 찾아라. 한 번에 너무 많은 새로운 정보로 사용자를 압도하지 말아야 한다. 경영진도 새로운 사용자라는 것을 기억해라. 새로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데이터 액세스 기능을 도입하는 작은 단계를 수행해라.

이 필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우연한 빅데이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관리 컨설턴트와 협력하면 새로운 DBMS로의 전환이 더 원활하고 쉬워진다. 함께 작업하면 정보 교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및 보고 기능이 향상될 것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안하영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