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비스, 영리하게 사용하는 5가지 팁

안하영 / 2022-09-29 12:27:07
구글(Google)은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이다. 메일, 캘린더, 문서, 클라우드, 경로 등을 제어하는 구글의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사진출처: 구글]
구글(Google)은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이다. 메일, 캘린더, 문서, 클라우드, 경로 등을 제어하는 구글의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사진출처: 구글]

구글(Google)은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이다. 메일, 캘린더, 문서, 클라우드, 경로 등을 제어하는 구글의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왕 무료로 사용할 거라면 좀 더 스마트하게 사용해 보면 어떨까? 구글의 무료 서비스를 더 쉽고 편리하면서 영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메일 수신함 솔루션
Gmail에 내장된 최고의 개인정보 보호 기능 중 하나는 스팸 방지다. 특별한 설정 없이 별칭이라는 새 이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다. username+aliasname@gmail.com와 같이 이메일 주소에 더하기 기호와 사용자 이름 뒤에 단어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반복 구독 서비스는 "username+subscriptions@gmail.com"과 같이 하나의 별칭에 묶는 것이 편리하다. 이메일 뉴스레터, 친구와의 통신, 이웃 정보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수신 등록을 하지 않은 메시지를 발견하면 어떤 이메일 주소로 수신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별칭을 정말 유용하게 만들려면 받은 편지함의 지정된 위치로 별칭을 필터링해야 한다.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고 이메일 공유
비밀번호 공유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고도 받은 편지함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특정 상황에서는 정말 잘 작동한다.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이 고객 서비스 이메일에 액세스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가정해 보자. 또는 가족 중 누군가가 아프거나 나이가 들어서 이메일 관리에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럴 때 받은 편지함을 공유할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컴퓨터에서 Gmail을 열고 설정> 모든 설정 보기> 계정 및 가져오기 또는 계정> 다른 계정 추가를 클릭한다. 대리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 이메일 보내기를 눌러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다.

누군가에게 Gmail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면 필터를 사용해 이메일을 정렬하고, 이메일을 보관하고, 라벨을 사용해 이메일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이메일 메시지를 보내고 읽고 삭제할 수 있다.

구글 바로가기 기능으로 시간 절약하기
새 구글 캘린더 초대를 만드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캘린더를 연 다음 몇 개의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훨씬 더 쉬운 방법이 있다. "cal.new"을 따옴표 없이 브라우저의 URL 표시줄에 입력해 보자. 이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했는지 확인해 보자. 마법처럼 새 캘린더 초대가 팝업돼 작성 준비가 완료된다.

또한, "doc.new"를 입력해 구글 문서를 열거나 "note.new"를 입력해 구글 킵 알림을 열 수도 있다.

이 외에 주요 응용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는 바로가기는 아래와 같다.

구글 문서: document.new, docs.new, doc.new
구글 스프레드시트: sheets.new, sheet.new
구글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new, slides.new, slide.new
구글 설문지: forms.new, form.new
구글 킵: keep.new, notes.new, note.new
구글 캘린더: meeting.new, cal.new
구글 회의: met.new

구글 지도로 방문한 모든 곳을 확인
구글 지도를 사용하면 쉽게 이동할 수 있지만 지도에 표시된 모든 장소를 보는 현실은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 위치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컴퓨터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고 구글맵 을 연다. 왼쪽 상단의 햄버거 메뉴를 클릭한다. 전체 사이드 메뉴가 열리면 내 타임라인을 클릭한다. 그러면 내가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한 완전한 지도를 불러올 것이다. 사이드 메뉴를 열고 내 장소를 클릭한 다음 방문함을 클릭해 방문한 장소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도 있다.

시크릿 모드를 켜면 특정 여행을 검색 기록에서 제외할 수 있다. 구글 지도는 이 위치를 포함하도록 검색 기록을 유지하거나 위치 기록을 업데이트하지 않는다. 이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위치 기록을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 업무 처리하기
공공장소에서 이동 중 일을 하기 위해 자리를 잡고 인터넷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만큼 허무해지는 것은 없다. 이때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아도 Gmail 받은 편지함을 읽고 답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다만 이메일은 인터넷에 다시 연결될 때까지 실제로 전송되지 않으며 새 이메일을 받지 않는다. 이것은 모든 응답을 대기열에 넣는 작업이다.

우선 Gmail을 연 다음 설정 톱니바퀴를 클릭한다. 모든 설정 보기를 선택한다. 오프라인으로 표시된 탭을 클릭하고 확인란을 선택해 오프라인 메일을 활성화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안하영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