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암호화폐 시장 호황기와 함께 NFT와 블록체인 게임 등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우후죽순으로 등장했다. 하지만 올해 암호화폐 시장이 약세장으로 전환하면서 NFT와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듯하다. 하지만 암호화폐 겨울에도 투자사의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은 시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투자 은행 드레이크 스타 파트너스(Drake Star Partners)가 신규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가치 하락세 속에서도 올해 투자사의 NFT,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 투자 금액이 34억 달러로 지난해와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라고 발표했다.
드레이크 스타 파트너스는 “암호화폐 시장에는 여러 압박이 이어졌으나 투자사의 NFT 프로젝트와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 관심은 여전했다. 2022년 민간 게임 기업의 조달 금액 중 50%는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 투자 금액이었다. 또한, 2022년 전체 투자 라운드 중 40%는 블록체인 게임과 관련이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플레이어가 고유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NFT 프로젝트를 접목하거나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화폐를 접목한 블록체인 게임 모두 웹 3와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면서 인기 상승세를 기록했다. 덩달아 많은 투자사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하지만 해외 매체 프로토콜은 투자사의 관심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일례로, 메타는 지난해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면서 웹 3 생태계 확장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왔다. 메타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의 월간 사용자 수는 지난 2월, 30만 명으로 최고 수준을 기록했으나 최근에는 20만 명 미만으로 집계됐다.
NFT 프로젝트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블룸버그는 디지털 토큰 거래량이 지난 1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뒤 97% 감소했다는 분석 결과를 보도했다. 게다가 시장 침체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프로젝트 출범 당시 약속한 혜택과 수익을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게임 커뮤니티 내에서는 NFT 프로젝트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