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 오버플로, '오버플로 오프라인' 계획 공개

최정인 / 2022-10-22 11:18:00
출처: Stack Overflow
출처: Stack Overflow

미국 테크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스택 오버플로(Stack Overflow)가 비영리 단체 키윅스(Kiwix)와 협력해, 오버플로 오프라인(Overflow Offline)’ 계획을 발표했다. 키윅스는 위키피디아를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으로 읽도록 지원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오버플로 오프라인은 정의와 교도소 체계, 교육, 과학 연구를 다루는 개발자, 여러 기관과의 협력을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오버플로 오프라인은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수백만 개의 질문과 대답의 형태로 저장된 프로그래밍 지식의 저장소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이들의 학습과 작업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택 오버플로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버플로 오프라인은 수감자, 인터넷 기반 시설이 열악한 산간 지역의 학생, 남극 상주 연구원 등 다양한 집단인이 프로그래밍 학습과 스크립트 작성 시 활용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스택 오버플로는 키윅스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중 하나로 선정되어 있지만 2018년에 업데이트가 중단된 상태였다. 이에, 스택 오버플로는 개발자가 다량의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돕기 시작했다.

엄밀히 말하자면, 키윅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오버플로 오프라인을 내려받을 수 있지만, 사용자 친화성이 낮다. 최근, 사용자 친화적 키윅스 버전이 다시 업데이트된 덕분에 사용자 누구나 사용자 친화성르 갖춘 키윅스 버전의 스택 오버플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스택 오버플로는 향후 파트너사 및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오프라인 데이터세트 규모를 축소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스택 오버플로의 오프라인 키윅스 버전의 용량은 약 80GB이다. 위키피디아의 텍스트 약 650만 개와 비슷한 용량을 차지한다. 저장용량이 128GB인 기기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134GB였던 기존 키윅스 아카이브보다는 개선되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인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