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랩스, 웹3 이용자 보안 기술로 시드 라운드 투자금 330만 달러 유치

최정인 / 2022-11-02 10:30:00

노트북 랩스(Notebook Labs, 이하 노트북)가 최근 시드 라운드에서 330만 달러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베인 캐피탈 크립토(Bain Capital Crypto)가 주도하고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r), 소마 캐피탈(Soma Capital), 앱스트랙트 벤처스(Abstract Ventures), 파이오니아 펀드(Pioneer Fund), NFX, 베리 시리어스 벤처스 파트너 체이스 아담스 (Very Serious Ventures Partner Chase Adams), 알고피(Algofi) 공동창업자 오웬 콜그로브(Owen Colegrove), 랜디드(Landeed)의 창립자 산제이 만다바(Sanjay Mandava) 등이 참여하였다.

노트북은 스탠퍼드대학교가 개최한 최대 해커톤인 트리핵스 2022(TreeHacks 2022)에 참가한 스탠퍼드대학교 재학생팀이 개발했다. 노트북은 웹3 프로토콜이 사용자의 익명성을 유지하면서 신원을 밝히지 않은 채로 사용자를 신뢰하도록 지원하면서 웹3의 신분 문제를 해결한다.

사용자는 온체인 자격증명(on-chain credentials)을 생성하거나 신원증명 절차를 거칠 때 월렛과 개인 정보를 중앙 기관에 공개해야 한다. 이 때 정보 사용 방식이나 저장 방식, 수익화 방식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개인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노트북은 영자식 암호화(zero-knowledge cryptography)를 이용하여 신원증명의 패러다임을 혁신하고 이용자들이 데이터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고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노트북의 기술은 웹3 프로토콜에 단순한 시빌 저항적(Sybil-resistant) 로그인 인프라를 제공하여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며, 개인 정보를 보호하면서 신원을 검증하도록 지원한다.

노트북은 이번 투자유치로 회사의 개발팀을 확장하고 기술적 인프라의 규모를 키울 계획이다.

노트북 랩스의 공동창립자 솔랄 아포타(Solal Afota)는 “지금까지 블록체인 사용자는 개인의 월렛 주소를 공개해야 했다. 프라이버시 침해 요소이자 블록체인 자체를 시빌(Sybil) 공격에 노출되도록 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용자가 탈중앙화를 위하여 민감한 정보를 온체인 상에 등록하는 데에 거부감을 갖게 되다.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산업의 성장을 제약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라고 말했다.

노트북 랩스의 공동창립자 나다니엘 마스펜 얀(Nathaniel Masfen-Yan)은 “노트북은 웹3의 대중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솔루션을 출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노트북의 기술은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도록 설계됐다. 가령 대출 프로토콜에게는 신용 평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담보를 적게 잡는 대출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탈중앙화된 자율조직에게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신원 검증을 지원한다. 노트북은 간편한 사용자 경험 및 개발자 경험을 제공하여 웹2 이용자와 플랫폼이 웹3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웹3는 이용자와 기관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잠재성을 갖고 있다. 노트북 랩스는 투자사에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웹3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노트북의 기술을 전 세계 이용자 및 프로토콜에게 공개할 날만 고대한다”라고 덧붙였다.

베인 캐피탈 크립토의 파트너 리디아 힐튼(Lydia Hylton)은 “영자식 증명은 웹3의 개인정정보 보호 및 규모 확장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노트북과 파트너십을 맺어 이 기술의 잠재성을 실현하는 데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노트북의 강력한 개발팀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블록체인 개발을 선도해나가는 동시에 탈중앙화 및 이용자 익명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시드 투자는 노트북이 와이 콤비네이터의 서머 배치 2022 (Summer 2022 batch)에 선정되면서 마무리되었다. 와이 콤비네이터의 서머 배치는 1년에 2번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수천 개의 스타트업이 와이 콤비네이터로부터 투자금 및 가이던스를 받고자 지원한다. 이번 2022 서머 배치에서는 참가 기업 총 1만 9,000곳 중 스타트업 240곳이 선정되어 와이 콤비네이터의 투자를 받는 데 성공하였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인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