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기존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경쟁업체와 달리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사업을 확장하고 수익을 늘리고 있는 패션 기업이 늘고 있다. [사진출처=LG전자]](https://cwn.kr/news/data/2022/11/14/p179565063419567_804.png)
인공지능(AI)은 혁신적인 기술, 효율적인 운영 프로세스, 소비자와 산업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널리 적용된다. 패션도 예외가 아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경쟁업체와 달리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사업을 확장하고 수익을 늘리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인공지능은 패션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을까?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매체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패션에 적용된 인공지능 사례를 소개했다.
의류 디자인 적용
의류 디자인 솔루션에 적용된 인공지능은 개발 및 프레젠테이션 프로세스를 빠르게 자동화하는 부문에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초기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것은 정량화 가능한 상업적 요구 사항을 강조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연구자들이 창의성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만들면서 기술의 잠재력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이제 패션 디자이너의 가장 친한 친구는 인공지능 모델이다.
가상 머천다이징 구현
많은 온라인 상점에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인공지능을 활용해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로 의상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때문에 직접 입어보지 않고도 옷이 얼마나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고, 옷을 입은 실제 자신의 모습을 3자 입장에서 확인하며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시각적 검색
산책을 하던 중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운 옷을 입고 있는 사람을 만났다고 생각해 보자. 옷의 브랜드와 구매처 등 궁금한 점은 많지만,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마음에 드는 새로운 의상을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지만 크게 관련이 없는 몇 가지 결과만 발견하고 더 이상 찾지 못할 수 있다. 이럴 때 인공지능 지원 앱을 통해 사용자는 마음에 들었던 옷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고객 개인화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개인화가 필요하다. 상당한 데이터 혁신의 결과로 많은 클라이언트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다. 딥러닝 기술을 통해 패션 회사는 비즈니스 데이터와 결합할 때 특정 고객의 구매 패턴을 추적할 수 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기대치를 이해하고 구매, 선호하는 색상, 질감, 기타 스타일 선호도를 기반으로 소비자 경험을 형성하기 위해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보와 계산 능력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동 인증
패션 위조품과 위조품 탐지에도 기계학습 기반 컴퓨터 비전이 사용된다. 이전에는 가짜를 식별하기 위해 숙련된 세관 직원이나 기타 법 집행 전문가의 훈련된 눈이 필요했다. 인공지능 시스템은 이제 진품과 유사해 보이는 가품을 감지할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세관에서 핸드백, 선글라스와 같이 자주 모방되는 고가 상품의 진위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 소비자는 제3자가 운영하는 거대한 온라인 시장을 탐색할 때 가짜 상품을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이럴 때 인공지능은 유용하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