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미 지역 첨단자동차협회(A3)가 2022년 산업 로봇 판매 실적 동향 보고서를 공개하며, 2022년 북미 기업의 산업 로봇 주문량이 4만 4,196대로, 전년도 대비 주문량이 11%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한 해 북미 기업 대상 산업 로봇 판매 실적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23억 8,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특히, 자동차 업계가 지난해 산업 로봇 판매 호황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자동차 업계의 산업 로봇 주문량은 전체 업계 주문량의 50%에 이르는 총 2만 3,807대로 확인됐다.
A3 회장 제프 번스타인(Jeff Burnstein)은 지난해 북미 산업 로봇 판매 실적과 관련, “2022년은 기록적인 판매 실적을 기록한 해였다. 모든 업계가 자동화를 채택한다는 현실이 반영된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 인력이 부족한 현실 때문에 모든 요소를 자동화해야 하는 현실과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전환이 산업 로봇 판매 실적 증가의 핵심이 되었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전환과 동시에 모든 제조 과정을 재구성해야 했다. 특히, 배터리와 같은 부품을 새로 생산해야 했으며, 생산 과정의 상당 부분에는 로봇을 비롯한 여러 자동화 요소가 적용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자동차 업계 이외에도 음식 서비스 업계, 농업, 건설업, 유통업, 숙박업 등 여러 업계에서도 지난해 산업 로봇 주문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스타인은 다수 업계가 노동 인력 부족, 공급망 문제, 제조 과정의 작업량 증가 등이 산업 로봇 주문량 증가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유통 업계와 식당, 병원, 호텔 등 여러 시설은 매출 유지 및 우수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동화 기술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자동화 기술 발전과 비용 인하 추세도 산업 로봇 주문 및 판매 실적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자동차 업계를 제외한 모든 업계의 산업 로봇 주문량은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