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1일(현지 시각), 맥루머스는 애플이 iOS 16.4 업데이트 사항에 셀룰러 통화를 위한 '음성 분리(voice isolation)'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애플은 음성 분리 기능이 사용자의 음성을 우선시하고 주변 소음을 차단하면서 통화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 분리 기능은 iOS 15 혹은 맥OS 몬테레이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에서 페이스타임, 왓츠앱 등과 같은 앱으로 인터넷전화(VoIP)를 실행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주변 소음을 줄여 통화 시 마이크 품질을 크게 개선하도록 설계되었다. 지금까지 셀룰러 통화에는 음성 분리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다.
앞으로 페이스타임 통화에서 제어 센터를 활성화하고, 마이크 옵션에 접속한 뒤 음성 분리 옵션을 선택하여 셀룰러 통화 시에도 음성 분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iOS 16.4 업데이트 사항에는 셀룰러 통화 시 음성 분리 기능 이외에도 새로운 이모티콘과 웹 앱 푸시 알림 및 버그 수정 사항, 충돌 감지 최적화 등이 추가로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창원 칼럼] 종교 인도적 지원, 어디로 가야 하나](https://cwn.kr/news/data/2025/11/20/p1065576646891237_449_h.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