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C, Ars테크니카 등 복수 외신에 따르면, 영국 경찰 당국이 안드로이드 기기의 가짜 긴급 신고 문제를 경고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측면 버튼을 반복해서 누르면 자동으로 긴급 신고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 탓이다. 영국 경찰은 지금까지 가짜 신고 전화 999건이 안드로이드 측면 버튼을 실수로 누른 탓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영국 법률 집행 기관 NPCC(National Police Chiefs Council)는 “영국 전역의 긴급 신고 전화 중 허위 신고 건수가 999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업데이트가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파악했다”라고 발표했다.
이후 전원 버튼을 5회 이상 눌러 999에 전화할 수 있는 새로운 SOS 긴급 기능을 추가했다고 덧붙여 전했다.
데번 및 콘월 경찰국도 20분간 가짜 긴급 신고 전화를 다루었다고 전했다. 특히, 6월 18일 자정부터 오후 7시(현지 시각)까지 데번 및 콘월 경찰국은 가짜 긴급 신고 전화 169건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실수로 가짜 긴급 신고 전화를 건 시민에게 즉시 실수임을 알릴 것을 당부했다.
스코틀랜드 경찰도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후 실수로 걸린 가짜 긴급 신고 전화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영국에서 문제가 된 간편 긴급 신고 전화 기능은 2021년 배포된 안드로이드 12 버전에 포함되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13 업데이트 이후 가짜 긴급 신고 전화 문제를 보고하는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
한편, 다수 안드로이드 기기의 측면 버튼을 이용한 간편 긴급 신고 전화 기능 비활성화 방법은 사용자가 설정에서 긴급 SOS 호출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기기 제조사 공식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