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iOS 버전, 주소창을 화면 하단으로 이동

코딩월드뉴스 / 2023-08-25 12:24:50

애플의 사파리 브라우저가 주소창을 화면 하단으로 이동한 지 약 2년 만에, 구글 크롬의 iOS 버전이 같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첫 보고를 한 iOS 개발자 스티브 모저에 따르면, 'Bottom Omnibox Setting'이라는 이 새로운 기능은 현재 iOS용 크롬 앱의 테스트플라이트 버전에서 테스트 단계에 있다. 모저는 이 기능의 이름과 상태를 공개하고, 사용자가 설정 메뉴에서 주소창을 화면 상단 또는 하단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지가 어떻게 보이는지 스크린샷도 게시했다.

주소창을 바꾸려면 사용자는 크롬의 테스트 버전에서 설정으로 가서 주소창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크롬의 테스트플라이트 버전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chrome://flags/#bottom-omnibox-steady-state" 플래그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 기능은 아직 모든 사용자에게 배포되지 않았지만, 사파리와 크롬에서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사람들과 큰 화면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큰 디스플레이에서는 하단 주소창이 엄지 손가락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폴리스에 따르면, 구글은 2020년에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시도했으나 결국 중단했다.

구글은 최근 크롬 브라우저를 새로운 기능과 도구로 계속 업데이트하고 확장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변경 중 하나는 크롬 웹 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강조'하는 계획이다.

또한 구글의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프로젝트는 브라우저에서 써드파티 쿠키를 종료할 것이다. 사용자는 개인 정보 침해 광고가 필요 없는 대상 광고를 수락하기 위해 새로운 API 6개를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기능은 링크의 내용에 대한 인라인 미리보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방문할 웹사이트를 더 잘 볼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모든 변화가 개방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구글은 서버가 "장치의 진위를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웹 환경 무결성 (WEI) API를 도입했지만, 이는 감시와 차별에 대한 우려를 가진 사용자들뿐만 아니라 여러 브라우저 제작사들로부터 많은 반발을 받았다.

크롬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대부분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사용자 데이터를 철저히 통제하고 수집하는 한, 항상 논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코딩월드뉴스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