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이동 수단, 유통업계 혁신의 열쇠 - 드론과 로봇이 주인공

남성현 / 2023-08-31 09:12:45
드론으로 물품 배달하고 로봇으로 음식 서빙, 유통업계의 혁신이 현실로 다가오다
이미지 출처 : 이마트 24
이미지 출처 : 이마트 24

유통업계에서 무인 이동 수단의 도입이 뜨겁게 논의되며, 드론과 로봇을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마트24의 김천영남대로점은 6km 떨어진 '도공촌' 전원주택 마을과 20km 떨어진 '산내들 오토캠핑장'까지 드론을 활용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로써 평균 배달 시간은 8~15분으로 빠르게 줄었다. 무인비행체와 멀티콥터라는 두 가지 장비를 사용하여 최대 80km까지 물품을 배송할 수 있다.

CU 편의점도 드론 배송 서비스를 경기도 성남시 탄천 물놀이장에서 시작하며, 다음 달에는 태안군 및 캠핑장과 관광 시설에서도 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3월에 드론 배송 실증사업을 서울, 인천, 성남 등 15곳으로 확대하는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로써 편의점 드론 배송 서비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아한형제들의 자회사인 비로보틱스는 서빙 로봇을 도입하여 음식 서빙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경기장에서는 최근 외식 매장,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제조공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로봇은 최대 40kg까지 운반할 수 있으며 로봇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10.1인치 터치스크린이 장착되어 있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남성현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