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기술혁신과 경제성장 선도할 핵심인재 양성 위해 힘쓴다

손태한 / 2024-03-19 16:27:08
올해 총 예산 739억원… 2028년까지 1만7800여명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 기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AI·디지털 대전환 시대, 기술혁신과 경제성장을 선도할 석‧박사급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2024년도 정보통신기술 분야 3개 고급인재 양성사업의 신규과제를 작년보다 대폭 확대한다. 사진은 24년도 정부 R&D 예산 브리핑하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의 모습. 사진=뉴시스
[CWN 손태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AI·디지털 대전환 시대, 기술혁신과 경제성장을 선도할 석‧박사급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2024년도 정보통신기술 분야 3개 고급인재 양성사업의 신규과제를 작년보다 대폭 확대해 오는 20일부터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대학ICT연구센터는 대학원 내 첨단 ICT 분야 연구, 지역지능화 혁신인재 양성사업은 지역 특화 산업과의 산‧학 연계, 학‧석사연계 ICT핵심인재양성사업은 실전 문제해결 연구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이끌어 나가는 핵심 고급인력을 배출해 온 사업이다.

올해에는 세계 최고에 도전하고 AI·디지털 혁신 강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혁신·도전형 창의인재 양성에 집중할 계획이며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및 현장 역량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또 디지털 혁신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할 지역 기반 석·박사급 인재양성 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사업별로는 △대학ICT연구센터는 신규 24개(일반 16개, 지역 8개) △지역지능화 혁신인재양성사업은 신규 3개(경남, 전북‧제주, 충남‧세종) △학‧석사연계ICT핵심인재양성사업은 신규 18개를 각각 선정할 계획이다.

올해 총 예산은 739억원으로 올해 양성되는 2800명의 인재를 포함해 2028년까지 총 1만7800여명의 디지털 핵심인재 양성을 기대하고 있다.

과기부는 오는 20일부터 4월 24일까지 35일간 세 사업에 대한 통합 공고를 실시 후 평가를 거쳐 신규과제 수행기관을 선정하며 이에 앞서 동 사업들에 대한 학계의 관심 제고, 연구현장의 의견 청취를 위해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영수 과기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AI‧디지털 대전환 시대, 디지털 분야 고급인재들이 혁신적으로 도전하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 라며 "이를 위해 혁신‧도전적 연구환경 구축에 더욱 박차를 가해 인공지능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의 미래를 이끌 고급 인재들을 적시에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CWN 손태한 기자
sonth@cwn.kr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태한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