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독학을 위한 추천 무료 사이트

홍성언 / 2020-11-22 16:29:29

전공 불문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수요가 늘고 있는 요즘, 스스로 독학이 가능한 무료 프로그래밍 추천 사이트를 소개한다. 완전 무료부터 저가에 이용할 수 있는 교육사이트까지 포함했다. 본인이 지향하고 있는 개발 커리어에 맞게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1. Codeacademy

코드아카데미는 이미 해외에서 굉장히 유명한 코딩 온라인 교육 사이트 중 하나로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가 있다. 무료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내용을 습득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프론트엔드 개발언어(HTML / CSS / JavaScript)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한다. 바로 소스코드를 화면으로 출력해보면서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Coursera

Coursera의 경우 비전공자들이 전공 수준의 지식을 배우고 싶을 때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이다. 특히 해외 유명대학의 양질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게 장점. 비용을 내지 않고 청강 기능을 이용할 경우 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나 수료증은 발급받을 수 없다. 수료증을 받아 이력서나 경력에 추가하고 싶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수료증이 필요하지 않고 지식 습득이 목적인 경우 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수많은 강의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입맛에 맞는 강의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유명한 강의의 경우 한글 자막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영어가 친숙하지 않은 경우에도 쉽게 배울 수 있다.

3. Khan Academy

칸아카데미는 양질의 무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 중 하나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수학, 물리, 통계 등등 다양한 과목들도 포괄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함께 학습해 볼 수 있다. 초보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사이트인 만큼 알기 쉬운 설명과 체계적인 수업을 제공하는 게 장점이다.

4. 생활코딩

생활코딩은 국내 무료 프로그래밍 교육 사이트의 경우 생활코딩이 있다. 생활코딩은 국내 서비스인 만큼 한국어로 진행되어 영어에 자신이 없는 경우 이용하면 적합하다. 또한 강의의 질이 우수하고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있어 학습자 간의 교류도 가능하다. 하지만 초보 학습자를 위한 콘텐츠가 많은 만큼 심화 과정의 교육을 원한다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5. Udemy

Udemy는 Coursera와 비슷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교육자가 아닌 현업 개발자들의 강의도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료 강의들이 많지만, 강의의 질이 높고 가격은 Coursera보다 저렴해 많은 해외 이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사이트이다. 이론적인 딱딱한 수업보다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술이나 프로젝트 위주의 수업을 수강하고 싶다면 Udemy를 추천한다. 드물게 한국인들의 수업도 있다.

6. MIT Open Courseware

여태까지 주로 입문자와 초급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 사이트들을 소개했다면, MIT 오픈 코스는 중상급자를 위한 교육 사이트이다. 실제 MIT의 수업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론적인 수업 내용으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양질의 콘텐츠를 자랑한다. 하지만 수업 내용이 어려울 수 있으며,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 학습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미 초급자의 수준을 벗어났다면 MIT 오픈 코스를 통해 더욱 심화된 내용을 학습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홍성언

IT/Tech, 금융, 산업, 정치, 생활문화, 부동산, 모빌리티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